로데슈바르즈, 지터 성분을 자동 분석하는 '오실로스코프 소프트웨어' 출시

Photo Image
로데슈바르즈의 고성능 오실로스코프 R&S RTP와 K-133 지터 분석 소프트웨어

로데슈바르즈코리아(대표 김용득)는 스텝 응답 계산(Step Response Calculation) 방식으로 지터(Jitter) 성분의 측정과 분석을 자동으로 지원하는 'R&S RTP/RTO-K133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터란 이상적인 기준(Reference point)으로부터의 시간 변위를 뜻하며 신호가 기준점보다 얼마나 빨리 혹은 늦게 나타나는가를 표현하는 값이다. 일반적으로 지터가 많을수록 데이터 손실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속 시리얼 통신 또는 트랜스미터, 리시버 및 데이터 전송 채널 등 다양한 시스템을 다루는 엔지니어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다.

기존의 주요 지터 측정 방식인 TIE(Time Interval Error) 방식은 신호 정보가 축소되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새롭게 출시된 로데슈바르즈의 지터 분석 솔루션은 스텝 응답 계산 방식을 적용해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며 지터 성분을 더욱 정확하게 측정, 분석할 수 있다.

'R&S®RTP/RTO-K133 소프트웨어'는 측정된 TJ(Total Jitter)를 각각의 지터 성분으로 분해하기 때문에, 기존 방식에 비해 더 정확한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USB, PCI Express, DDR3/4, MIPI와 같은 고속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신호 무결성 디버깅 및 특성화에 최적화된 결과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RJ(random jitter)와 TJ를 비롯한 모든 지터를 측정 가능하며 Synthetic EYE 다이어그램, Bathtub Curve, TIE Histogram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RJ(Random Jitter)를 비롯한 DDJ/ISI(데이터 레벨 변화로 인한 시간 오차) △TIE(Time Interval Error) △DCD(상승 Edge의 슬루레이트(Slew rate)가 하강Edge와 다를 때 생기는 오차 ) △PJ(외부 잡음이나 RF캐리어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 △BUJ(반복적이지 않은 데이터에서 발생하는 Crosstalk, 스위칭 잡음, EMI로 인한 오차)의 자동 측정을 지원한다.

Photo Image
지터 성분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측정하는 R&S® RTP/RTO-K133 소프트웨어 옵션

로데슈바르즈의 지터 분석, 측정 솔루션의 또 다른 장점은 빠르고 간편한 측정 방식이다. 직관적인 GUI 구성과 간단한 3단계(신호-분해-결과) 측정 방식을 도입해 지터 측정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여기에 ‘Quick Analysis’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 설정을 통해 결과 값을 빠르게 측정할 수 있어 디버깅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아울러 로데슈바르즈의 최신형 고성능 오실로스코프인 R&S® RTP는 지터 측정 이외에도 초당 최대 750,000 번의 파형 업데이트 속도로 신호 캡쳐 및 16Gbps HW Serial Trigger/CDR 및 Real-time De-embedding 을 지원하며, 기존 RF 기술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스펙트럼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Real-time 오실로스코프로는 최초로 TDR/TDT 옵션을 지원하며 Transmission line 임피던스 측정이 가능하다.

제품 및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로데슈바르즈코리아 홈페이지(https://www.rohde-schwarz.com/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