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과 극 수입차 업계
벤츠, 15종 차례로 출시 예고
폭스바겐·푸조캐딜락도 합류
日차 신차 부족 정상화 요원

수입차 판매가 잔뜩 위축된 가운데 '폭스바겐' '푸조' '캐딜락' 등 유럽과 미국차 중위권 브랜드들이 신차를 대거 쏟아내며 올해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반면 지난해 일본 불매 여파 이후 판매가 급감한 '토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차 브랜드들은 신차 부족으로 영업 정상화에 빨간불이 켜졌다.

Photo Image
메르세데스-벤츠 CLA 쿠페 세단.

19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19년 수입차 판매는 24만4780대로 전년 대비 6.1% 감소했다. 수입차 전체 판매가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선 것은 2016년 이후 3년 만이다. 올해 첫 달인 1월 역시 전년 대비 3.1% 줄어든 1만7640대에 그쳤다. 브랜드별 모델 노후화와 물량 부족 등으로 판매 하락세가 심화되는 상황이다.

Photo Image
BMW 3세대 뉴 1시리즈.

올해는 유럽차 대표 주자 '메르세데스-벤츠' 'BMW'가 대대적 신차 공세를 이어간다. 벤츠는 CLA와 GLB 등 총 15종에 달하는 신차를 내놓고 5년 연속 판매 1위를 지켜낼 방침이다. BMW는 1시리즈에 이어 2시리즈, 4시리즈, 5시리즈 신형 모델을 줄줄이 투입해 판촉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Photo Image
폭스바겐 3세대 투아렉.

유럽과 미국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중위권 다툼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폭스바겐과 푸조, 캐딜락 등이 대규모 신차 출시를 앞둬 시장을 견인할 핵심 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먼저 폭스바겐은 최근 신형 투아렉을 출시한 데 이어 2분기 신형 제타와 티구안 올스페이스, 4분기 티록을 들여올 계획이다. 디젤게이트 이후 긴 공백기를 넘어 신차 투입을 통한 판매 회복에 나선다. 아우디 역시 A7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2와 Q5, 전기차 e-tron까지 다양한 신차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Photo Image
푸조 e-208.

푸조는 해치백 208과 소형 SUV 2008을 내놓는다. 여기에 전기차 버전 e-208과 e-2008 출시도 준비 중이다. DS오토모빌도 DS 3 크로스백 E-텐스 전기차를 선보인다. 수입사 한불모터스는 신차 판촉 강화를 위해 전국 5곳에 신규 딜러사를 모집하고 있다.

Photo Image
캐딜락 XT6.

미국 고급차 캐딜락 신차 공세도 주목된다. 올해 XT4, XT6, CT4, CT5 등 완전변경 신차 4종과 부분변경 신차 1종을 투입할 계획이다. 가장 먼저 선보일 신차는 다음 달 출시할 XT6다. 3열 시트 등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갖춰 상승세인 대형 SUV 시장을 공략한다.

Photo Image
토요타 캠리 스포츠 에디션.

반면 일본차 브랜드들은 판매를 견인할 신차가 마땅치 않은 상황이어서 판매 하락이 예상된다. 1월 실적을 보면 렉서스는 전년 대비 66.8%, 혼다는 50.5%, 닛산은 82.7%까지 판매가 급감했다. 최근 토요타가 GR수프라와 캠리 스포츠 에디션, 렉서스가 뉴 RX를 내놓은 정도다. 나머지 일본차 브랜드들은 올해 신차 계획조차 확정하지 못하면서 영업 정상화까지 긴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유럽과 미국차가 신차를 대거 투입해 올해 수입차 판매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동안 성장세였던 일본차는 신차 부족으로 판매 회복이 작년보다 더 더디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