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유은혜 부총리와 17개 시도지사가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관리 대책 영상회의를 13일 가졌다.

교육부가 17개 시·도에 기초지자체-대학-지역 의료체계 핫라인 구축과 숙박가능시설 제공 등을 요청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지원·관리 필요성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13일 유은혜 부총리 겸 장관과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관리 대책 영상회의를 했다.

회의는 대학 개강에 맞춰 중국 체류 학생들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부는 대학 내 의심환자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지자체-지역보건소 간 직통회선(핫라인)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대학 내 유학생에게서 증상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보건당국 책임 하에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는 것이다. 대학병원을 보유한 대학은 위기관리가 가능하지만 병원이 없는 대학은 지역보건소가 지원 역할을 해줘야 긴급 대응이 가능하다.

교육부는 지자체가 운영하는 숙박 시설을 중국에서 한국으로 입국한 학생들의 보호 조치 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서울 소재 대학은 유학생들을 기숙사에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개강 일정이 시작되면 한국 학생이 기숙사에 입사하는 만큼 중국에서 입국한 학생을 위한 별도 공간이 필요하다.

유 부총리는 “지자체는 유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지역 감염 차단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대학과 지자체, 교육부가 긴밀히 협조하여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하자”고 말했다.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과도한 우려의 시선은 경계했다. 유 부총리는 “한국 대학에 등록한 중국인 학생도 모두 우리 학생이고, 정부와 대학의 보호조치를 받는 대상”이라면서 “중국인 학생들을 과도하게 혐오하는 시선이 적어지도록 우리 대학이 더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영상회의에 이어 성균관대와 경희대를 방문해 대학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점검한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