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19일 코엑스 A홀에서 '2018년 가상현실콘텐츠산업 포럼'을 개최한다. 가상현실(VR) 콘텐츠산업 동향과 전망을 살피며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포럼은 △제작기술 △문화예술 △사업화 등 3개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총 10인 국내외 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시사점을 논의한다.
첫 번째 트랙 '가상현실콘텐츠 제작기술의 최신 트렌드와 전망'은 △정해운 닷밀 대표 △지명구 아이오에프엑스 감독 △미치아키 나카자와 엔타니아 VR렌즈 개발자 △로라 제임스 프로듀서가 연사로 나선다.
2018 평창올림픽 및 남북정상회담에서 선보인 퍼포먼스 연출과 수중 360도 촬영 등 VR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소개한다.
'문화기술의 예술적 구현을 통한 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열리는 다음 트랙에서 한정엽 홍익대 영상대학원 교수는 홍익 MR뮤지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예술적 구현의 확장 가능성을 소개한다.
김지교 문화유산기술연구소 대표는 VR·AR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헤리티지 사례를 다룬다. 임동우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교수는 북한에 대한 정보와 체험을 제공하는 웹 플랫폼 및 VR 서비스 계획을 발표한다.
'가상현실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 트랙에서는 VR 기술을 활용해 5G 서비스, 해외 테마파크, 디지털 전시로 사업을 확장하는 전략을 발표한다.
이영호 KT VR사업팀 팀장은 5G 환경에서 진행 중인 KT의 VR 서비스 전략을 공개한다. 박수왕 소셜네트워크 대표는 도심형 테마파크와 VR의 융합사례를 소개한다.
김현정 티모넷 컬처사업실장은 최근 개관 보름만에 관람객 1만 명을 돌파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관 '제주, 빛의 벙커-클림트展'을 통해 지역관광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다.
'2018 가상현실콘텐츠산업 포럼'에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온오프믹스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