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핫 이슈 '블록체인' 성공 사례로 스팀잇(steemit)이 부상하고 있다. 스팀잇이 글을 쓰면 돈을 주는 블록체인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으로 알려지며 콘텐츠 유통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전자신문인터넷(대표 이선기)은 내달 11일 데브멘토와 공동으로 서울 역삼동 포스코피앤에스타워에서 '콘텐츠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 스팀잇을 주목하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스팀잇의 현재와 미래 전망을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 가능성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계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조 강연으로 세계 21명 뿐인 스팀잇 증인 가운데 유일한 한국인인 조재우 증인(KAIST 4차산업혁명지능정보센터 연구원)이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스팀잇을 분석하고, 스팀잇 이후 콘텐츠 비즈니스 변화에 대해 소개한다.
문은지 더심플북스 대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관점에서 본 스팀잇 활용 범주 및 사례'라는 주제로 개인이나 기업이 스팀잇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한다. <스팀잇 왕초보 가이드북> 우동성 작가도 스팀잇의 사용 방법과 실제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스팀잇 기반 확장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례도 발표된다. 스팀잇 사용자의 맛집 서비스로 잘 알려진 ‘먹스팀’의 이종현 개발자, 스팀 기반의 전자상거래 ‘제이스팀’을 만든 이재현 개발자가 강연을 통해 서비스 개발 과정 및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발표한다.
이선기 전자신문인터넷 대표는 "스팀잇이 블록체인 서비스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이유와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스팀잇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생태계 분석을 통해 블록체인 등 새로운 비즈니스 이슈를 전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 자세한 세미나 정보와 행사참가는 전자신문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http://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90
조성묵기자 csmo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