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데이'를 맞아 백종원표 '만능춘장' 레시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랙데이란 슬프게도 2,3월 기념일에 초콜렛과 사탕 선물을 받지 못한 이들이 짜장면을 먹는 날이다. 비도 오는 토요일 점심, 블랙데이를 맞아 백종원표 '만능춘장' 레시피로 짜장면을 만들어 먹는 것은 어떨까?
백종원은 과거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2'에서 '만능춘장' 레시피를 선보인 바 있다.
만능 춘장의 재료로는 '간 돼지고기 2컵, 다진 파 1컵, 다진 양파 3컵, 설탕 2/3컵, 굴 소스 1/2컵, 식용유 1컵, 춘장 300g'이 필요하다.
▶조리법
1, 팬에 식용유를 넣고 파기름을 낸다.
2, 양파와 돼지고기를 넣고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는다.
3, 설탕을 넣는다.
4, 간장을 팬 가장자리를 따라 두르고 술소스 반 컵을 넣는다.
5, 춘장을 넣고 중불로 줄이고 졸인다. 기름층이 생길 때까지 약 10분 볶는다.
▶짜장면 조리법
1, 팬에 파를 잘게 썰어 놓고 기름 두 숟갈을 넣고 볶는다.
2, 파가 노릇해지면 감자나 가지, 버섯 등 준비한 재료를 넣는다.
3, 만능 춘장을 넣고 물을 넣고 재료를 익힌다.
4, 전분 한 숟갈, 물 한 숟갈을 고루 잘 섞어 놓고 농도를 조절한다.
5, 잘 익힌 면에 짜장을 올린다.
백종원은 또한 지난해 12월 방송된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에서 간짜장과 물짜장, 유니짜장 등을 소개한 바 있다.
짜장면은 87년 전통을 가진 가게 평택 '동해장'의 유니짜장이었다. 이곳의 유니짜장은 풍성한 채소와 고기가 담겨있을 뿐만 아니라 춘장과 간장이 섞여 잡내를 제거해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이어 전주 '노벨반점'의 물짜장이 소개됐다. 물짜장은 전라북도의 특별 요리법으로 만든 짜장면이다. 물짜장의 특징은 춘장 없이 간장으로만 간을 한 후 전분 물을 부어 걸쭉하게 만드는 짜장면이라는 점이다. 특히 재료로 쓰이는 늙은 호박의 달콤함과 각종 해산물의 맛이 가미돼 눈길을 끌었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민희 기자 (mh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