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종욱 영남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최근 열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곽 교수는 고성능 컴퓨팅 및 임베디드 시스템 학술 분과에서 학술 활동과 비휘발성 메모리 및 스토리지 분야 최근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곽 교수는 차세대 컴퓨터 시스템의 원리와 이론, 실질적 구현과 관련된 연구를 주요 연구 분야로 다룬다. 컴퓨터 구조와 운영 체제의 학문을 근간으로 고성능 프로세서 설계, 캐시 메모리 및 플래시 메모리의 구현, 모바일 임베디드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DRAM을 대체할 차세대 메모리로써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정보를 유지하는 비휘발성 컴퓨터 메모리 및 스토리지에 대한 연구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6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우수 논문상, 2015년 대한임베디드공학회 우수 논문상 등 컴퓨터 및 IT 분야 학회에서 총 7차례 논문상을 수상했다. 최근 5년간 SCI 저널에 1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하고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2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곽 교수는 2007년 9월부터 영남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영남대 DREAM소프트웨어인재양성사업단장을 역임했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고성능 컴퓨팅 학술 분과 위원장 및 논문지 편집위원, 한국정보통신학회 논문지 편집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