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CEO]서현석 크린에어테크 사장 “제품 판매보다 고객만족이 먼저”

“매주 임직원 대상으로 고객 감동 교육을 실시합니다. 기술력을 찾아 주는 고객이 없다면 기업의 지속 경영은 어렵습니다. 차별화된 기술은 기본이고 고객이 감동해서 다시 찾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저와 직원 모두 고객 감동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Photo Image
서현석 크린에어테크 사장.

서현석 크린에어테크 사장은 회사 핵심 가치로 `고객 감동`을 꼽았다.

서 사장은 “창립 초기 귀하게 수주한 사업장에 집진기를 설치하던 직원이 고객과 번번이 다투는 모습을 보면서 좋은 제품만이 아니라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도록 직원 교육이 필요하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집진기 영업 과정에서 고객이 원한 설계가 실제 설치 시점에서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보니 고객과 승강이를 벌인 것이었다. 서 사장은 몇 차례 직원들에게 주의를 주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주문했지만 문제는 계속 이어졌다.

2000년대 초반 시작된 고객 감동 교육은 온라인 학습과 명사 초청 강의 등으로 이뤄지며, 수천만원가량 교육비가 들어가고 있지만 매주 진행한다.

서 사장은 “교육이 1년 정도 지나자 고객 만족을 위해 추가 부품을 챙기거나 설계 변경 요구에 대처하는 등 직원들의 변화가 일었다”면서 “지금은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는 이들이 회사의 최고 경쟁력”이라며 웃었다.

서 사장은 “직원들이 스스로 책임을 갖고 즐겁고 의욕을 내서 일해야 회사가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 아래 `크린에어테크 이노베이션 시스템(CATIS)`이라는 사내 혁신 활동을 벌이고 있다”면서 “직원이 스스로 여러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현하는 등 회사가 성장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덧붙였다.

Photo Image
서현석 크린에어테크 사장.

크린에어테크는 산업 현장에서 근로자 건강과 제품 품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 연기, 악취 등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집진기 전문 업체다. 환경부 우수환경산업체, 경기도 유망환경기업으로 지정됐다. 울트라나노필터를 직접 개발, 수입 필터를 대체했다.

집진기 제작·설치뿐만 아니라 대기 자가 측정, 환경 인허가,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정부지원사업 등 집진기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해 주는 `대기환경종합솔루션`을 제공한다.


함봉균 에너지/환경 전문기자 hbkone@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