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미로 속 친구를 구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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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ZazFGF) 화면 중앙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키보드 네 방향 화살표를 한 번씩 눌러 볼게요. 키보드로 경찰차를 조종해 미로 또는 친구와 닿게 해봐요.

키보드를 누르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키보드로는 경찰차 방향과 위치를 바꿀 수 있어요. 미로나 친구에게 닿으면 어떻게 되죠? 미로에 닿으면 경찰차는 원래 자리로 오고, 친구에게 닿으면 게임이 끝나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 해봐요.

먼저 키보드 화살표 키를 눌러서 경찰차 방향과 위치를 바꿀 수 있게 해 볼게요. 경찰차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시작]에서 `~키를 눌렀을 때`와 [움직임]에서 `방향을 ~만큼 회전하기` `이동 방향으로 ~만큼 움직이기`를 연결해 아래와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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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를 클릭한 다음 키보드 화살표 키를 눌러보면 경찰차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미로`에 닿아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요.

이번에는 경찰차가 `미로`에 닿았을 때 원래 위치로 이동할 수 있게 해 볼게요. [흐름]에서 `계속 반복하기` `만일~이라면` 블록과 [판단]에서 `~에 닿았는가` 블록을 이용하면 선택한 오브젝트에 닿았을 때만 특정 행동을 하도록 코드를 만들 수 있어요. `만일 ~이라면` 안에는 [움직임]에서 `x, y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을 가져와서 x에는 200, y에는 〃100을 입력해요. 완성된 코드는 아래와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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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경찰차가 친구와 만났을 때 친구가 `고마워!`라고 말하고 경찰차와 친구 모양을 숨겨서 게임이 끝나도록 해 볼게요. 앞에서 만든 코드에 `만일 ~이라면`과 `~에 닿았는가` 블록을 연결한 다음 [시작]에서 `미션 성공 신호보내기`와 [생김새]에서 `모양 숨기기` 블록을 가져와 아래와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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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코드를 만들면 경찰차가 친구와 만났을 때 `미션 성공` 신호를 보내고 자신의 모양을 숨기게 돼요. 그럼 이제 친구가 `미션 성공` 신호를 받으면 `고마워!`라 말하고 모양을 숨기게 해 볼게요. 친구 오브젝트를 누르고 [시작]에서 `미션 성공 신호를 받았을 때`, [생김새]에서 `~를 ~초 동안 말하기` `모양 숨기기`블록을 가져와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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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더 재미있는 게임을 위해서 구출 제한시간을 설정해 보거나 다양한 오브젝트를 추가해 나만의 구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김종훈 엔트리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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