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KeSPA 회장 `e스포츠진흥법` 개정 추진 "앞으로 2~3년 중요한 기점"

전병헌 국제e스포츠연맹(IeSF)·한국e스포츠협회(KeSPA) 회장이 5일 한국e스포츠 다변화와 글로벌화를 향한 4대 비전을 제시했다.

전 회장은 “모든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건전 e스포츠 문화 정착과 △글로벌 e스포츠 종목 저변확대와 협력 강화 △e스포츠 플랫폼 확장과 경쟁력 제고 △한국e스포츠 글로벌 주도권 확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우선 건전 e스포츠 문화 정착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공인e스포츠 PC클럽` 지정 사업을 시행하고 `e스포츠진흥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한국 e스포츠 성장 기반인 PC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한다. 청소년들이 가족과 함께 e스포츠를 즐기는 건강하고 청결한 환경을 갖춘 `체육시설`을 확대하는 것이 목적이다.

중앙대학교에서 시행 중인 e스포츠 선수 입학 전형을 다수 4년제 대학으로 확대해 e스포츠 선수들에 대한 인식개선과 함께 전문 스포츠 인재 양성을 위해 기반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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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병헌 국제e스포츠연맹(IeSF)·한국e스포츠협회(KeSPA) 회장

글로벌 e스포츠 종목의 저변확대와 파트너들과의 협력도 강화한다. 라이엇게임즈,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밸브 코퍼레이션, 넥슨 등 국내외 게임사들과 다양한 종목 e스포츠 국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국내 e스포츠 콘텐츠 해외 수출과 선수·팀 권리 활용 사업을 확대해 국내 e스포츠 파트너 수익 제고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가상현실(VR), 모바일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e스포츠 외연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전 회장은 “북미와 유럽에서는 농구, 축구에 몰렸던 스포츠 자본이 e스포츠로 투입되고, 특히 중국은 정부 지원과 막대한 민간 투자가 어우러져 e스포츠 산업화가 가속화 중”이라며 “2016년부터 앞으로 2~3년이 협회와 한국e스포츠 국제적인 지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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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병헌 국제e스포츠연맹(IeSF)·한국e스포츠협회(KeSPA) 회장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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