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HWP 파일 변환까지 지원하는 PDF 변환편집 프로그램 `알 PDF`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알집, 알송 등으로 유명한 알툴즈 시리즈 새 제품이다.
PDF 문서를 자유롭게 열람하고 편집 가능하다. 다양한 문서 파일 형태로 변환한다. 단순 문자(텍스트) 수정은 물론이고 그림과 링크 추가, 페이지 단위 편집 등 각종 부가기능을 제공한다.
한글, 마이크로소프트(MS) 워드 등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 검토 기능과 동일한 `문서 검토 도구`를 갖췄다. PDF로 제작된 문서 원본을 유지하면서 손쉽게 검토 내용을 기재한다.
다양한 파일 형태 변환이 가장 큰 강점이다. PDF로 제작된 문서를 엑셀, 워드, 한글 등 각종 문서 형태로 변환한다. 워드 파일(doc), 엑셀(xls), 프레젠테이션(pptx), 사진(JPG), 전자책(EPUB) 등 총 16가지 파일 형태다.
대부분 PDF 편집 프로그램이 지원하지 않는 한글 고유의 확장자(hwp) 변환도 제공한다. PDF 문서 내에서 동작하는 `필드 추가` 기능으로 설문조사와 각종 신청서 등 문서 제작이 용이하도록 구성했다. 문서 보안을 위한 암호화 기능과 스캔 문서를 편집 가능한 파일로 변환하는 `문자 인식(OCR)` 기능도 갖췄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PDF 문서는 원본 문서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지만 편집이 쉽지 않았다”며 “열람과 편집, 파일 변환 등 국내 업무 환경에 최적화한 알 PDF로 쉽고 간편하게 PDF 문서를 편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