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ritsu Corporation, 새로운 신호 분석기 MS2840A 출시

Photo Image

Anritsu Corporation은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기 라인업의 확대를 위해 3월 30일 새로운 신호 분석기 MS2840A의 출시를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MS2840A의 주파수 범위는 9kHz ~ 44.5GHz이며 SSB 위상 잡음 성능이 크게 향상된 오실레이터가 내장되어 있다. 아울러, 고성능 도파관 믹서를 사용한 밀리미터파 대역 스펙트럼 측정을 지원한다.

뛰어난 근접 SSB 위상 잡음 성능은 마이크로파와 밀리미터파 무선 장비, 79GHz 대역 차량용 레이더, 다양한 오실레이터 등을 비롯한 광범위한 R&D 및 제조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나아가, 편리한 내장된 신호 분석기 기능은 순간적인 송신신호 분석을 지원하며 잡음 지수(NF) 측정 기능에 대한 옵션과 다양한 측정 소프트웨어가 추가되어 송신 변조 신호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평가를 지원한다.

최근, 많은 스펙트럼 분석기는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LTE 및 무선 LNA과 같은 광대역 측정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마이크로파 무선 백홀 및 VHF/UHF 사설 모바일 무선(PMR) 측정에는 협대역 측정 성능에 중점을 둔 스펙트럼 분석기가 필요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LTE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스펙트럼 분석기는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협대역 성능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는 10년에서 20년 전의 오래된 모델을 계속 사용하거나 매우 비싼 고급 모델을 구매해야만 했다. 이러한 무선 장비와 장치를 연구 개발하는 제조업체에는 협대역폭 측정 성능에 중점을 둔 중간 성능의 모델이 필요하다.

MS2840A 신호 분석기는 무선 장비 및 디바이스의 제조와 R&D를 위해 개발되었다.

표준 스펙트럼 분석기 기능이 있으며 측정 주파수 범위는 9kHz ~ 44.5GHz에 이른다. 근접 SSB 위상 잡음 성능은 현재 중급사양의* 동급 최강이며 수치는 최고급 모델과 동등하다(1GHz 측정 주파수 및 10kHz 오프셋 주파수 –123dBc/Hz). 또한, 기본으로 내장된 신호 분석기 기능은 스펙트럼 순간 모니터링은 물론 주파수 대 시간, 위상 대 시간, 스펙트로그램 표시를 비롯한 다양한 측정을 지원한다.

벡터 변조 분석 소프트웨어 및 아날로그 측정 소프트웨어 옵션을 추가하여 다양한 디지털 및 아날로그 무선 변조 신호에 대한 평가를 지원하고 증폭기 잡음 지수(NF) 값을 측정하는 기능도 더해졌다.

게다가, 별매품 고성능 웨이브가이드 믹서를 연결하면 광대역 무선 장비, 레이더 등에 대한 50 ~ 90GHz 범위 스펙트럼 측정이 가능하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고급 모델과 동등한 SSB 위상 잡음 성능

트랜스미터 반송파의 인접 스퓨리어스를 측정하기 위해 높은 위상잡음 성능을 필요로 하는 마이크로파 무선 백홀에서 VHF/UHF 사설 모바일 무선(PMR)에 이르는 넓은 주파수 범위가 제공된다.

• 밀리미터파 대역 트랜스미터 및 안테나 측정

밀리미터파 대역 측정을 위한 고성능 웨이브가드 믹서를 MS2840A에 연결하면 높은 다이내믹 범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광대역 신호 측정에서 이미지 응답 효과를 제거하여 무선 백홀, 차량용 레이더, WiGig 등을 비롯한 밀리미터파 광대역 무선 장비 측정은 물론 고감도를 필요로 하는 밀리미터파 레이더 안테나 사이드로브 특성 평가에도 이상적인 상태가 된다. 고성능 웨이브가이드 믹서(60 ~ 90GHz) MA2808A를 MS2840A에 연결하면 79GHz 대역에서 오프셋 주파수 10kHz의 SSB 위상 잡음 성능 –104 dBc/Hz이 지원되며 –150 dBm/Hz의 고감도가 지원된다.

VHF/UHF 대역 무선 트랜스미터 스퓨리어스, 인접 채널 누출 전력, 스펙트럼 마스크, 주파수 카운트를 비롯하여 Tx 특성 측정을 위한 다양하고 편리한 측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내장형 신호 분석기 기능은 전력 대 시간, 주파수 대 시간, 위상 대 시간, 스펙트로그램 측정을 지원한다. 나아가, 벡터 변조 분석 및 아날로그 측정 소프트웨어 옵션은 물론 잡음 지수(NF) 측정을 지원하는 옵션을 추가하면 기능이 확장될 수 있다.

내장된 OS는 8GB RAM과 Core-i5* CPU에서 실행되고, 최적의 성능을 위해 SSD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Microsoft Windows 7(64비트)이다.


이종민 기자(lj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