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기술(대표 박준호)은 첨단 제조업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랩메이트 V5.1’을 선보였다. 제조업 품질관리(QA·QC) 실험실과 공공분야 서비스 실험실, 연구소 분석 센터 등 다양한 실험실에서 유형별 맞춤형 시스템 구축을 돕는다.
랩메이트 V5.1은 정유·석유화학과 제조업 분야 품질 및 실험실 업무를 구현한다. 검사기관과 실험실 업무를 지원하는 랩메이트K와 제품군을 구성한다. 관련 업무 자동화와 정보화로 분석정보 실시간 공유체계를 확립한다. 효율적 공정 관리 실현과 통계적 분석에 의한 제품 경쟁력 확보, 고객 신뢰도 향상을 이끈다.
공정, 제품, 출하 등 생산성 향상 지원은 물론이고 시료 정보와 감시 기록 관리로 다양한 연구실·실험실 관련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업무 자동화로 업무 병목 현상도 제거한다. 시스템 간 연계로 필요 데이터를 즉각 활용하고 모든 정보와 데이터 자산화를 구현한다.
공정 데이터와 검사실 데이터를 통합 관리한다. 각종 통계 등을 실시간 조회하고 이상발생 시 조치시간을 단축한다. 제품별 검사항목별로 공정능력지수를 시계열 분석해 품질 문제 발생을 예방한다.
▶운용체계(OS): 윈도 서버, ⅡS
▶첨단 제조업 분야 실험실·품질업무 정보관리시스템
▶문의:(02)555-7033
[박준호 열린기술 대표]
“비즈니스 환경에서 최적 투자 비용으로 빠른 시간 안에 양질의 생산능력과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 경쟁력입니다. LIMS 솔루션은 고객사 경쟁력을 높이는 데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SW)와 인프라입니다.”
열린기술 LIMS는 박준호 대표가 대학 재학시절 개발한 크로마토그래프 제어·데이터 SW가 시초다. 크로마토그래프는 각종 물질을 분석할 때 필수장비다. 당시 국내 크로마토그래프 데이터 시스템(CDS) 시장은 외산SW가 장악했다.
박 대표는 순수 우리 기술로 인터페이스를 개발해보자는 취지로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다년간 노력으로 ‘멀티크로’ CDS를 개발, 연구소와 지속적 협업을 이끌어냈다. 이후 연구소 시스템 구축과 운영 사업을 진행하며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 ‘랩메이트’를 출시했다.
박 대표는 “세계적 품질관리 동향은 과거 완제품 위주 시험검사관리에서 제품 개발, 생산에 이르는 프로세스 관리와 전 프로세스 개선활동으로 변화한다”고 강조했다. 단순 제조사 책임을 넘어 사용자와 양쪽 경영층 책임 하에 전사적으로 관리돼야 한다는 것이다.
랩메이트 V5.1은 일상 시험에서 연구개발 업무까지 다양한 유형 데이터와 시험업무를 수용한다. 3티어 다층구조와 대용량 데이터 분산 처리 구현, 간결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 등 다양한 최신·최적 기술을 적용했다.
품질관리부터 규제 대응까지 가능한 통합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이 목표다. 세계적 화학물 규제 강화 추세에 맞춰 화학물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대기업에 최적화된 솔루션부터 중소기업을 아우르는 저가 솔루션을 연내 개발해 보급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