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실손보험료 인상 예정! 경제적 의료실비보험 설계 어떻게 해야 할까

Photo Image

의료실비보험은 실손 보험 이라고도 불리며 여러 보험 상품 중 가입자가 제일 많은데 그 이유는 각종 질병, 상해 사고에 대한 병원비를 80-90%까지 되돌려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실손의료보험 가입자는 3,000만 명이 넘어설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보험금 지급횟수가 가장 많아 손해율이 제일 높기도 한 상품이다.

그래서 갱신 시점에 대부분 보험료가 인상되는데, 최근 보험사의 손해율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내달 1월부터는 보험료가 최대 30%까지 인상될 전망이다.

때문에 보다 저렴한 보험료 설계를 원한다면 내년 인상 전에 미리 의료실비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가입 전에 가입요령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먼저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때 되도록 100세까지 보장기간을 길게 하는 것이 좋다. 최근 평균수명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다가 의료비의 대부분은 노년에 많이 지출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과거 병력이 있거나 현재 약을 먹고 있는 경우에는 보험 가입이 어려울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질병, 상해에 대한 위험률도 높아져 보험료가 올라가니 되도록 건강하고 젊을 때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손의료보험은 기본 실비보장 외에 다양한 특약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특약을 선택해 가입하게 되면 다양한 부분에서 폭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자신에게 필요한 특약을 잘 선택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특약은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으로 구성해야 가입기간을 길게 유지할 수 있다.

게다가 의료실비보험에 의무가입 해야 하는 사망보장금액은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보험료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 추가적으로 만기환급형보다 실비보험 순수보장형으로 선택하면 보험료를 더 낮출 수 있어 보다 경제적인 가입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의료실비보험은 앞서 언급한대로 실손 보장이 주이기 때문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보험금 청구절차가 간편하고 지급이 빠른 회사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현재 판매중인 회사로는 MG손해보험, 삼성화재, 동부화재,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흥국화재, KB손해보험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사이트(www.helpcare24.net)에서 다양한 상품을 판매중인데 실시간 의료실비보험 순위 및 보험료 견적상담이 주말까지 가능하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