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다이어트 제품은 여름철이 아닌 사시사철 판매되는 연중 인기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서구식의 식생활 문화가 가장 큰 요인이지만 스트레스나 운동부족도 한 원인이다. 다이어트 시장이 1조2000억으로 성장하면서 관련 상품들이 우후죽순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업체들의 과열경쟁이 이어지면서 애꿎은 소비자가 피해보는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다이어트 관련 과장허위광고에 대한 피해접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우리나라 식약청은 외국에 비해 기능성을 강조하는 식품에 대해 엄격하다. 식품에는 일반식품과 기능성 식품이 있는데 ‘다이어트’처럼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식약청에 허가를 받아야 관련 제품의 효능효과를 표시, 광고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유통업체에서 일반 식품을 ‘다이어트’ 기능식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경우와 숙변제거를 다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무리하게 과장하는 경우도 적발대상이다.
식약청에서 허가된 대표적인 다이어트 제품이 광동제약에서 제조된 ‘광동 가르시니아’다.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의 대장주이기도 하다. 이 제품은 남아시아에 주로 서식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라고 불리는 나무열매의 껍질에서 추출한다. 음식으로 섭취한 체내에 에너지로 쓰고 남는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억제해 체지방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식약청에서 허가했다.
HCA는 체내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육류보다 쌀, 밀 등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 등 아시아인에 적합한 기능성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복부 피하지방과 내장비만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잦은 술자리와 야식습관, 복부 비만으로 고민하는 30~50대 직장인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다이어트 가르시니아 프리미엄은 식약청 허가 이벤트로 공식홈페이지(www.yourdiet.co.kr)에서 무료체험 신청시 30일분을 무상으로 지급한다. 전화신청은 1599-2373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