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블레이드앤소울`로 女心 잡는다

엔씨소프트의 신작 게임 `블레이드앤소울`이 까다로운 여성 고객 끌어안기에 나섰다. 게임이 대박을 내려면 여성 고객의 힘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서비스에 앞서 여성 타깃 신규 콘텐츠 개발과 파티형 문화행사 개최, 액세서리 제작 등 섬세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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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형식으로 치러진 고객초청행사 `소울파티` 모습

대작 게임은 전통적으로 남성 위주였다. 반면에 캐주얼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이 여성 시장으로 여겨졌다. 대작 게임 마케팅에서 여성을 부각시킨 사례는 블레이드앤소울이 처음이다. 남성에게 인기가 높은 리니지 고객 이탈도 방지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다.

영화나 대중음악 시장에서 여성 고객 비중은 최대 90%에 이른다. 반면에 게임 산업에서 여성 비중은 턱없이 낮다. 여성 열 명 중 게임을 해본 사람은 네 명 정도에 불과하다. 엔씨소프트 글로벌비즈니스부센터장 신민균 상무는 “게임이 대중 문화로 자리 잡으려면 남성 일변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25일부터 시작하는 블레이드앤소울 마지막 테스트에서 처음 공개되는 신규 캐릭터는 `여성 맞춤형`이다. 조작이 쉽고 다른 사람을 지원하거나 멀리서 공격할 수 있다. 고양이를 소재로 한 귀여운 캐릭터는 안아주거나 함께 응원을 펼치는 아기자기한 동작도 보여준다.

김형태 `블레이드앤소울` 아트 디렉터는 “전작 아이온에서도 여성 비율이 40%에 이르면서 흥행가도를 달렸다”며 “앞으로도 여성 취향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캐릭터를 만들 때 외모를 꾸미는 기능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취향에 따라 얼굴이나 몸매는 물론이고 주름이나 목소리까지 바꿀 수 있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위해 역대 온라인 게임 중 가장 화려한 게임 의상이 등장할 예정이다.

고객초청 행사도 파티형식 행사로 기획됐다. 고급 미술갤러리를 아기자기한 인테리어의 파티장으로 꾸며서 칵테일바를 운영했다. 초청된 걸그룹은 게임 의상을 입고 등장했다.

엔씨소프트 사업 담당자는 “영화, 음악 등 문화콘텐츠를 더 선호하는 것이 여성이고 블록버스터 영화 이상의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여성 고객의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면서 “고객 행사에서도 여성 고객을 일부러 절반 이상 초청해 비율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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