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디엄] <88> 인커밍
남자가 감추고 싶어하는 비밀의 영역. 특히 여성이나 부모에게 들켜서는 안 되는 절대 영역이다.
`인커밍`(incoming)은 사전적으로는 `새로 당선된` 혹은 `들어오는, 도착하는`이란 의미다.
토렌트나 프루나 등 인기 웹하드 및 P2P 서비스에서 파일을 공유할 때 주로 `인커밍`이란 이름의 기본 생성 폴더에 자료가 저장되는 데서 유래했다. 남성이 웹하드나 P2P에서 주로 공유하는 파일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면 이 폴더가 왜 은밀한 영역인지 이해할 수 있다.
인커밍은 내밀한 욕망과 판타지를 억눌린 채 사는 현대 남성을 위해 디지털 문명이 마련한 최고의 선물이라 할 수 있다. 빡빡하고 경쟁적인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 남성은 인커밍 폴더에 자신만의 꿈과 판타지를 차곡차곡 쌓아가며 상상의 나래를 편다.
외장 하드에 수백 기가, 혹은 수 테라바이트씩 쌓인 각종 동영상 애니메이션 만화 콘텐츠들은 남성의 욕망의 크기이기도 하다. 동시에, 웹하드와 P2P를 통해 콘텐츠를 공유하는 수십, 수백만 세계 수컷들의 연대의 상징이기도 하다.
내밀한 공간인 만큼 다른 누군가가 근접할 때 그만큼 충격이 큰 것이 인커밍 영역이다. 컴맹인 엄마가 갑자기 쓸 일이 있다며 공부방 PC를 켜면 사춘기 아들은 공포에 사로잡힌다. 누나에게 인커밍 폴더의 존재를 들킨 남학생은 `부모님에게 말하지 말라`는 조건 하에 노예나 다름 없는 처지가 되곤 한다.
`여자친구에게 가장 들키고 싶지 않은 것`을 묻는 설문 조사에서 `인커밍`은 `성적표`에 이어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웹하드에 음란 동영상을 대거 올리며 수익을 챙긴 `김본좌` 같은 인물은 외로운 남성의 인커밍 폴더를 채워주는 역할을 했다. 토렌트나 P2P 프로그램을 잘못 설치하면 인커밍 폴더가 하드 용량 대부분을 차지하며 PC에 무리를 주기도 하니 조심하자.
* 생활 속 한마디
A: 김과장 PC에서 인커밍 폴더가 발견돼서 경고를 받았다네요.
B: 너희 중에 하드에 야동 하나 없는 자가 먼저 김과장을 치라.
한세희기자 h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