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동화의 3S 돌풍, 오토메이션 월드에서 만나다

지난 주말 직원들과 함께 북한산을 올랐던 한 제조업체 대표 A씨는 회사 당직자로부터 “공장 기계 작동이 이상하다”는 급한 전화를 받았다. A 씨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으로 회사의 통합설비관리센터에 연결했다. 어느 부문에 결함이 생겼는지 탐색하기 위해 3차원 시뮬레이션 설계도면을 띄웠다. 제어계측기기 쪽에 빨간 경고등이 표시돼 있었다. A 씨는 솔루션 프로그램을 구동했고 당직자를 보내 현장을 확인했다. 곧 “문제가 해결됐다”는 전갈이 왔다.

? 3S Tour와 함께 즐기는 3S 산업자동화 신제품

Automation World는 산업자동화의 최신 트렌드 집합소라 할 수 있다. 특히 올해 테마로 설정한 3S에 따라 Smart: IT와 결합된 산업자동화 신제품/솔루션, Saving: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산업자동화 신제품/솔루션, Safety+Security: 안전 및 보안과 관련된 신제품/솔루션 등을 대거 선보인다. FA구성요소기기, 제어계측기기, 산업자동화소프트웨어/PC, 유공압구성요소기기, 산업용로봇/모션컨트롤, 물류자동화/IT기기 등 산업 자동화 전 라인에 스며든 3S 돌풍을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핵심 제품들만 전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3S Tour도 마련되어 있다. 넓은 전시장에서 어떤 제품을 봐야할지 망설이는 참관객이라면, 도슨트와 함께하는 3S Tour를 신청해 보자.

? Digital Factory

전시회라 함은 당해년도의 트렌드와 차기년도의 트렌드를 함께 볼 수 있는 곳이다. 2012년의 산업 자동화 트렌드가 3S라면, 2013년도의 산업자동화의 트렌드는 디지털 팩토리가 될 것이다. 디지털 팩토리 기술은 기존 아날로그방식의 공장 설계 및 생산라인 가동에서 벗어나 3차원 설계기술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융합, 가상공장을 컴퓨터에 구현한 뒤 가상조건에서 공장을 가동해 최적화된 생산 및 제조 프로세서를 도출해내는 기술이다. 업종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디지털 팩토리 기술로 생산시스템을 최적화할 경우 생산성을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70% 이상 향상시킬 수 있기에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델, 엔비디아에서 협찬을 받아 디지털로 직접 공장을 설계해보고,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Digital Factory’관이 구성될 예정이다.

? 인간의 눈을 대시할 한국머신비전산업전 국내 최초 개최

인간의 눈을 대신해 생산품의 결점을 찾아내는 머신비전은 생산라인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요소이다. 머신비전산업의 시장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IT기술과 결합하여 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국내에서 최초로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가 동시에 개최된다. 매년 머신비전 신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독일, 일본, 중국의 비전산업전을 찾았던 국내 생산제조업체 종사자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코그네스, 바슬러, 히타치, 더이미징소스, SVS-VISTEK 등 세계적인 머신비전 브랜드의 신제품 뿐만 아니라 뷰웍스, 엠비젼, 에스피오 등 기술력으로 무장한 국내 브랜드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 제조업 종사자를 위한 다양한 컨퍼런스 동시 개최

오토메이션월드 2012는 전시회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5가지 컨퍼런스가 동시개최되며 참가업체 및 업계 내 종사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전달 및 비전을 제시한다.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는 오토메이션 컨퍼런스에서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 공장의 실현방안과 미래의 자동화 모습을 조망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AUTOMOTIVE, 스마트팩토리, 디지털팩토리, 디지털플래트, SAFETY 5개 트랙으로 구분되어 현대자동차, 포스코ICT,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강연이 진행된다. 그 외에도, 코리아그래픽스월드 컨퍼런스, 빌딩자동화시스템 컨퍼런스(IBS국제컨퍼런스), 산업용통신망 컨퍼런스, 머신비전 기술 세미나, 제어시스템로봇 학술대회(ICROS 학술대회) 등 다양한 컨퍼런스로 제조업 종사자들이 꼭 한번은 들어봐야 할 실속있는 내용들로 알차게 꾸려졌다.

? Job Fair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선보여

또한, 300여 개의 참가업체들과 앞으로 자동화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와의 만남을 연결해주는 Job Fair도 개최된다. 이번 Job Fair를 통해서 참가업체의 인력난도 해소하고, 구직자들에게도 새로운 비전을 가지게 되는 자리가 되리라 기대가 크다. 또한, 사전등록자 후 전시회에 참관하는 참관객에게는 갤럭시 노트, 백화점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사전등록은 Automation World 홈페이지 (www.automationworld.co.kr)를 통해 3월16일까지 접수 받는다.

전자신문 온라인뉴스팀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