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부문에서 ‘2012 무한도전 달력(개발:duducs)’이 1위를 차지하며 가장 눈에 띄는 활약을 펼쳤다. 전체 유료앱 중에선 ‘S-Files(개발:JAV모델매니지먼트)’가 가장 높은 인기를 끌었다.
‘2012 무한도전 달력(앱)’은 MBC 예능버라이어티 무한도전의 인기에 힘입어 앱스토어에 진출하자마자 단숨에 1위로 진입하는 괴력을 발휘했다. 무한도전 멤버들의 얼굴이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는 달력을 모바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기본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UI) 애플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준수하고 있고, 무한도전 멤버들의 캐릭터를 살린 유쾌한 디자인으로 재미요소를 가미한 점이 어필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선 ‘타로이야기(개발:SeungHoon Kam)’가 1위에 올랐다. 연초라 타로 점 관련, 앱이 잇따라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분위기다. 점을 보는 단계가 복잡하지 않고, 실제 타로카드의 이미지를 사용해 흥미를 더할 뿐 아니라, 모든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많은 사용자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다.
교육 부문에선 누구나 고민인 영어공부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한 ‘토익만점 터치터치 7000라이트(개발:뉴앱(NewApp)’이 당당히 전주대비 138위나 상승하며 1위를 거머쥐었다. 연초이면서 취업시즌의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앱이란 특징이 작용했다. 연말정산 마감일(1월 31일)이 다가오면서 경제부문의 ‘국세청 연말정산 2011(개발:국세청)’도 계속 인기순항 중이다. 한 푼이라도 더 환급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계속 되고 있다.
한편, 일본 앱스토어에서는 소셜네트워킹부문의 ‘LINE(개발:NAVER재팬)’이 4주 연속 앱스토어에서 1위를 이어가고 있다. ‘LINE’은 우리나라 이외에도 스위스, 이스라엘, 타이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홍콩 등 여러 국가에서 SNS 분야 차트 상위권에 올라 있다.
분야별 인기 아이폰앱(무료)
제공:캘커타커뮤니케이션(www.smartranking.co.kr)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한주간 분야별 스마트 앱 1위(1월 16~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