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업무보고] K팝 등 한류, 한국산 콘텐츠 수출의 고속도로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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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팝 등 한류를 기반으로 문화 콘텐츠 수출을 확대하는 ‘한류 플랫폼’ 전략이 도입된다. 또 중소규모 콘텐츠 기업 지원을 위해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이 추진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오전 10시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2년 추진계획에 대한 업무보고를 했다.

 문화부는 우선 한류 관련 예산을 올해 17억원에서 새해 53억원으로 늘린다. 한류를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콘텐츠의 해외 수출을 위한 고속도로로 활용하겠다는 포석이다.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한류가 우리나라 수출의 인프라로 작용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등 산업적 경제적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면서 “K팝을 앞세운 한류가 신드롬이 아닌 문화현상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통문화 한류, 콘텐츠 한류, 관광한류, 스포츠 한류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한류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것이다.

 콘텐츠 산업 육성책도 한층 업그레이드된다. 문화부는 이로써 올해 38억달러로 추정되는 콘텐츠 수출을 내년도 45억달러로 끌어올리고, 콘텐츠 총매출 역시 올해 76조원에서 80조원으로 높일 방침이다.

 문화부는 3D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이동식 3D 제작 스튜디어(중계차) 시스템을 구축한다. 80억원의 예산을 들여 고가의 3D 장비를 업계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영세 콘텐츠 업체에 자금을 대여하거나 보증과 투자를 지원하는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도 추진한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1000억원 규모의 공제조합 설립을 통해 콘텐츠 분야의 ‘돈맥경화’ 현상을 해소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와 민간 대기업이 매칭펀드 방식으로 참여하는 차세대 콘텐츠 동반성장 지원사업도 확대한다. 삼성전자·LG전자·SK텔레콤이 차세대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는 ‘대중소기업 연계형 프로젝트 발굴지원 사업’ 규모는 올해 312억원에서 2012년 500억원으로 확대된다.

 게임 분야는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인프라 투자가 이뤄진다.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및 모바일게임센터운영에 각각 50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30억원이던 서비스플랫폼 지원예산도 새해 40억원으로 늘어난다. 시설투자와 퍼블리싱 지원책을 통해 차세대 게임개발을 지원하겠다는 게 문화부의 전략이다. 치매예방과 장애학생 치료를 위한 기능성게임 예산도 내년 22억원이 배정됐다.

 맞춤형 문화복지도 확대한다. 문화부는 공연과 전시관람 및 여행 관련 경비를 지원하는 바우처 지원대상을 올해 126만명에서 내년 171만명으로 확대한다. 또 K팝과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내년도 110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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