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콘텐츠산업 육성에 6595억 투입

 정부가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내년에 총 659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또 경기도 안양에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들이 입주할 수 있는 스마트콘텐츠밸리가 마련된다.

 정부는 24일 성남 가천대 경원캠퍼스에서 김황식 국무총리와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홍석우 지경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의결된 ‘2012년 콘텐츠 산업 진흥 시행계획’은 △콘텐츠를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 △20∼30세대 창업지원을 통한 고용창출 △콘텐츠 산업의 공생발전 등의 키워드를 담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이날 “콘텐츠가 지금처럼 주목을 받았던 적이 없었다”면서 “20∼30대 고용창출은 물론이고 콘텐츠 산업 종사자의 열악한 처우도 개선할 수 있도록 정책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광식 문화부 장관도 “일관성 있게 정책을 추진해 업체들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의결된 시행계획에는 2011년 6004억원이던 콘텐츠 산업 관련 정부예산이 2012년 6595억원으로 591억원 증가했다.

 정부는 우선 한류 바람의 중심인 음악(K팝)과 영화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총 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부산국제영화제에 버금가는 아시아 뮤직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국산 게임이 해외에 직접 서비스될 수 있도록 인프라 마케팅 결제 고객관리 등을 지원하는 ‘게임글로벌서비스플랫폼’을 본격 추진한다.

 만화·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지원도 큰 폭으로 늘어난다. 올해 39억원이던 만화 분야예산은 63억원으로 늘어나고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역시 각각 2011년 57억원, 30억원에서 2012년 90억원, 76억원으로 확대된다.

 일자리 창출 및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전용대출 보증 프로그램이 신설되고, 콘텐츠 공제조합이 설립된다.

 정부와 경기도·안양시는 또한 공동으로 총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750평 규모의 스마트코텐츠밸리를 조성키로 했다. 이 곳에는 100여개의 1인 창조기업 또는 중소 콘텐츠기업이 아이디어만을 갖고도 사업할 수 있는 입주공간이 제공된다.

 입주사들은 멘토링 제도를 통해 성공한 벤처기업의 경험과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게 된다. 부가가치가 높은 e북 영상, e러닝, 소셜, 가족참여형 교육오락콘텐츠(FNS), 위치기반, 3D앱 개발사가 입주 대상이다.

 창업지원을 위해 70%의 정부 출자를 통해 100억원 규모의 제작초기 전문펀드가 조성된다. 정부는 보증수수료를 최대 0.5%까지 감면하고 보증비율도 종전 85%에서 100%로 확대하게 된다.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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