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SW품질역량센터] 동남권-부산IT융합부품연구소

Photo Image
IT융합부품연구소의 SW품질역량센터 내부 전경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 SW품질역량센터는 기존 IT융합부품연구소가 축적한 R&D노하우를 결합, 지역 수송시스템(조선, 자동차) SW 분야 품질 관리 및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센터는 SW테스팅을 위해 코드결함분석(CodeSonar), 코딩룰분석(QAC/C++) 등 SW분석 도구툴을 갖추고, 이를 통해 일반적인 SW코딩 테스트 뿐 아니라 기능 테스트까지 지원한다.

 특히 조선·해양 분야에서 국제적 화두인 ‘NMEA2000’ 표준 기반에 맞춰 e내비게이션 대응 테스트베드를 구축했다. 선박 응력을 시험할 수 있는 ‘훌 스트레스 모니터링시스템(Hull Stress Monitoring System)’ 등이 그것이다.

 자동차 분야는 CAN네트워크, 플렉스레이 네트워크 등 각각의 차량용 네트워크별 SW기능 테스트 도구를 갖춰놓고 있다.

 센터는 내년부터 이러한 이종 네트워크를 결합한 통합네트워크 기반 ‘통합기능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방침이다.

 IT융합부품연구소 주도로 결성된 수송시스템공학연구회는 센터의 기능을 질적 양적으로 확대시켜 주고 있다. 연구회는 지역 내 교수들이 참가해 자동차 기능안전성표준인 ISO26262 분야를 집중 연구한다.

 센터는 연구회와 연계해 연구 결과물을 기업과 공유하는 한편, 센터의 표준 프로세서 구축 및 운영 방향에 대해 조언을 받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