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OS 기반 태블릿 HP 터치패드가 HP의 하드웨어 사업부문 분사로 인해 99달러/149달러 등 헐값에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기본 채택된 웹OS 대신 안드로이드 프로요(2.2), 진저브레드(2.3)는 물론이고 태블릿 운영체제인 허니콤(3.0)까지 설치한 모습이 이미 공개됐거나, 설치 가능한 방법이 공개될 예정이어서 전세계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1일(현지시각) 유튜브 ID `AndroidGuy31`가 게재한 영상 자료에 따르면, 그는 오는 24일 HP 터치패드에 안드로이드 2.3(진저브레드)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과 관련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료에서 "이건 속임수가 아닌 진짜"라며 "허니콤 운영체제 업데이트 방법은 이어 26일 공개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특히 그는 허니콤과 진저브레드 두 운영체제를 함께 동작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ID `msacra`인 또 다른 유튜브 사용자는 22일 올린 영상에서 HP 터치패드에서 안드로이드 2.2가 동작하는 모습을 촬영해 공개했다. 1분 14초짜리 이 영상에서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안드로이드로 부팅해 시스템 정보까지 확인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이 영상이 조작된 것인지 아니면 안드로이드 포팅 방법을 공개하게 될지는 미지수다.
만약 HP터치패드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올릴 수 있게 되면 대기업 제품으로는 심리적 마지노선인 100달러를 무너뜨린 최초의 태블릿이 된다.
>영상 : 진저브레드 업데이트 예고영상
http://youtu.be/3b3Snz5KO0E
>영상 : 프로요 동작 영상
http://youtu.be/DmpmlOpvoC0
전자신문미디어 테크트렌드팀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