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루바 네트웍스, 모빌리티 중심의 ‘MOVE’ 아키텍처 출시

모바일 기기,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식별 및 통제를 기반으로 한 상황인지 모빌리티 구현

광범위한 액세스 네트워크 서비스를 비롯해,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모바일 기기 액세스 통제 지원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 아키텍처로 70%의 TCO절감

2011년 3월 30일, 서울 – 무선랜과 보안 모빌리티 솔루션 분야의 세계 선두업체인 아루바 네트웍스 코리아(지사장 김영호 www.arubanetworks.com, 이하 아루바)가 모빌리티 중심의 액세스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MOVE(Mobile Virtual Enterprise)’ 아키텍처를 선 보인다고 밝혔다.

오늘날 Wi-Fi 기반의 모바일 기기들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의 IT 부서는 빠른 속도 지원, 네트워크 관련 비용 절감, 위험부담 완화 등 새로운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렇듯 기업의 액세스 네트워크는 이와 같은 문제를 충족시키기 위한 핵심요소이며, 기업 모빌리티의 급격한 증가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변화로 기업이 당면한 새로운 도전 과제를 충족 시키고, 기존의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던 포트 중심의 접속방식에서 모빌리티 중심의 접속 방식으로의 진화를 가능하게한 MOVE(Mobile Virtual Enterprise)를 출시하게 되었다.

유/무선 및 클라우드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아우르는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아루바의 MOVE 아키텍처는 기존에 사용하던 유선 아키텍처의 구축 및 관리 비용보다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컨버지드 유/무선 네트워크 구현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아루바 MOVE 아키텍처는 모바일 중심의 업무 환경 구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더욱 신속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네트워크 인프라 비용 절감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가트너의 마크 파비(Mark Fabbi) 부사장은 “컴퓨팅과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무게중심은 그간 IT 분야에서 서로 폭넓게 반영되어왔다. 하지만 서버와 데이터센터의 통합, 가상 데스크탑 호스팅(HVD)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트렌드는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LAN 구축 방식을 변화시켰다”라며, “IT조직은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고비용의 기존의 접근 방식때문에 캠퍼스 내 LAN 구축시 예산을 초과 지출하는 일이 잦았다”고 설명했다.

아루바OS 모빌리티 서비스: 유선과 무선 모두에서 상황인지 기능 구현

아루바OS 모빌리티 서비스는 MOVE 아키텍쳐의 가장 중심에서, 접근 방식에 상관없이 네트워크 상의 모든 사용자와 모바일 기기를 위해 보안, 정책 및 네트워크 성능을 관리하는 단일 구조의 네트워크의 개발, 설치와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아루바OS 모빌리티 서비스는 개인 또는 공용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관리를 위해 중앙집중적으로 구축된다. 이러한 모빌리티와 사용자 중심의 접근방식은 지난 20년 이상 사용되어온 포트 중심의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변화시키고, 이는 보다 경제적이며 생산적인 모빌리티를 구현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새로운 게스트 액세스 기능, 새로운 기기 식별기능, 모바일 기기 접속 제어, 역할 기반 정책 집행,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관리, RF 및 스펙트럼 관리를 제공하며, 콘텐츠 보안, ID 관리 및 PCI 컴플라이언스도 포함한다.

새로운 네트워크의 핵심: 모빌리티 중심 접근방식

아루바의 MOVE 아키텍처는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해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나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전 세계 어디든지 접속 위치 등을 감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IT 담당자들은 MOVE를 통해 사용자들의 기기에 상관없이 네트워크 서비스 지원의 중앙집중화, 유무선 보안 유지 및 관리가 가능해진다. 그리고 2014년까지 네트워크 시장을 장악할 높은 수준의 이동성을 필요로하는 사용자,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지원하고 관리한다.

이는 지난해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의 이용으로 모빌리티 수요를 급격히 증가시킨 대학교도 포함된다.

MOVE 구축사례 – 테네시 대학

27,000 명 이상의 학생과 8,100명의 학부직원이 생활하는 테네시 대학은 68만 평에 달하는 캠퍼스와 236개의 건물 모두에서 무선 네트워크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학생 한 명 당 최대 4대의 Wi-Fi용 기기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단순히 무선으로 커버할 수 있는 범위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밀도까지 고려해야 했다.

테네시 대학교의 필립 한셋(Philippe Hanset) 네트워크 담당자는 "모빌리티 중심의 접근 방식은 유선과 무선 네트워크, 원격 사무실과 실외 네트워크까지 아우르는 손쉬운 사용자 관리와 보안 유지가 가능하다”라며, “MOVE 아키텍처에 기반한 아루바의 모바일 액세스 네트워크 서비스는 모바일 기기,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등을 바로 식별해 네트워크 장애를 신속히 해결하고, 모든 사용자들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모빌리티를 위한 네트워크 Rightsizing

이미 802.11n 를 사용하고 있는 회사들은 이더넷 포트의 개수를 1인당 4개에서 2개, 심지어 1개까지로 감소시켰고, 아루바의 MOVE 아키텍처는 소위말하는 “네트워크 Rightsizing”으로 비용을 절감시켰다. MOVE 아키텍처를 통해 기존의 포트 기반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비교했을 때, 무려 70%의 TCO 절감이 가능하다.

MOVE 구축사례 – ATB 파이낸셜

캐나다 앨버타 에드먼턴에 본사를 둔 선도적인 금융기관인 ATB 파이낸셜은 모빌리티 전략 개발에 혁신적이다. 2백65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약 165개의 지사에서 5,000여 명의 직원이 일하는 ATB는 아루바 MOVE 아키텍처의 보안성, 확장성, 그리고 유/무선 자산에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 기반의 단일 설정 정책 적용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 ATB는 기존의 유선 접속방식의 절반 이상을 무선으로 전환했으며, 순차적으로 모두 무선으로 변경할 방침이다.

ATB의 마이크 레디커(Mike Redeker) CTO는 “최근까지 우리는 개인별 음성 및 데이터 이용 그리고 백업용을 포함해 1인당 4개의 이더넷 포트가 불가피했다”라며, “아루바 MOVE 아키텍처는 우리 네트워크를 모빌리티에 최적화하고, 구축해야 하는 물리적 포트와 케이블 수를 크게 줄여주었을 뿐 아니라, 예상되는 모바일 사용자 증가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액세스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모빌리티를 기준으로 한 접근방식은 CAPEX와 OPEX을 절감시키면서, 동시에 사용자들의 불편을 줄여주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모바일 기기로 일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해 준다. 게다가, 아루바의 S3500 모빌리티 스위치는 이제까지 아루바의 무선에서만 가능했던 가시성과 통제를 유/무선 네트워크에 통합 적용해줬다”고 설명했다.

아루바 네트웍스의 김영호 지사장은 “사람들은 언제나 움직이고 하나 이상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전 세계적인 트렌드는 IT 담당자로 하여금 사용자, 모바일 기기,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자 위치들을 모두 구분하여 유연한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는 상황인지 모빌리티가 필요함을 재고시켰다”라며, “아루바 MOVE 아키텍처는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운영까지 최적화하여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장은 이어 “사용자들이 장소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줌으로써, IT와 사용자 모두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주고, 비용 절감에도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

◆ 아루바 네트웍스에 대하여

아루바 네트웍스는 분산형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이다. 캠퍼스, 지사, 무선 재택근무자, 모바일 솔루션 분야에 걸친 아루바의 수많은 수상 경력은 업무를 간소화시키고, 사용 장비∙ 사용자의 위치 또는 네트워크에 관계없이 기업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음을 보증한다. 이는 기업의 자본 및 운영 비용을 절감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준다.

아루바는 나스닥과 러셀 2000®(Russell 2000® Index)에 상장되어 있다.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북미, 유럽, 중동, 아태지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루바 네트웍스 홈페이지(www.arubanetworks.com) 또는 페이스북(www.facebook.com/arubanetworks), 트위터 (@ArubaNetworks), 그린아일랜드 뉴스 블로그(greenislandnews.blogspot.com)를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다.

ⓒ 2011 Aruba Networks, Inc. 에어웨이브®(AirWave®), 아루바 네트웍스® (Aruba Networks®), 아루바 모빌리티 매니지먼트 시스템®(Aruba Mobility Management System®), 블루스캐너(Bluescanner), 포 와이어리스 댓 웍스®(For Wireless That Works®), 모바일 에지 아키텍처(Mobile Edge Architecture), 사람이 움직이면 네트워크도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People Move. Networks Must Follow.), 모든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가 비즈니스를 위해 열려있습니다. (The All-Wireless Workplace Is Now Open For Business), RF프로텍트(RFprotect), 그린 아일랜드(Green Island), 모바일 엣지 컴퍼니®(The Mobile Edge Company®) 등은 모두 아루바 네트웍스(Aruba Networks, Inc.) 고유의 브랜드입니다. 모든 저작권은 아루바 네트웍스에서 소유하고 있습니다.

###

자료 문의

아루바 네트웍스 코리아 김정아 과장 / 02- 6000-8690/ jkim@arubanetworks.com

PR대행사 샤우트 코리아 홍승재 팀장 / 02- 6250-9820 / bruce@shoutkorea.com

정미라 과장 / 02-6250-9824 / mira@shoutkorea.com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