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년 LG CNS는 `고객이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의 서비스`인 `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LG CNS는 스토리지와 백업 영역에 대한 유틸리티 컴퓨팅 도입을 시작으로, 2005년 IT인프라 스트럭처 서비스 전체 영역으로 확대했다. 이어 2006년 IT자원 운영과 관리에 대한 표준화, 자동화, 가상화 활동을 추진, IT자원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전환을 체계적으로 준비했다.
#LG CNS는 지난 2월 대기업 최초로 임직원의 업무 환경을 `데스크톱 가상화` 혹은 `서버 기반 컴퓨팅`으로 불리는 데스크톱 클라우드 서비스 체제로 전환했다. LG CNS 임직원은 넷북과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단말을 이용,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LG CNS의 데스크톱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 · 적용하려는 기업의 벤치마킹 1순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LG CNS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한한 자타가 공인하는 앞선 노하우와 경험, 역량을 두루 겸비하고 있다.
LG CNS는 지난해 7월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컴퓨팅 핵심 아키텍처와 LG CNS의 가상화 및 자동화 기술을 결합해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윈도 서버 2008 하이퍼-V 등 널리 이용되고 있는 윈도계열 서버에 구축한 플랫폼으로, 국내 초기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실질적인 첫 성과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LG CNS는 이 플랫폼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적용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LG CNS는 유통 B2B 플랫폼을 리눅스 기반으로 구축하는 등 리눅스 계열의 플랫폼도 확보했다.
LG CNS는 클라우드 컴퓨팅 경험과 노하우, 시스템 관리와 가상화 기술 등 차별화된 장점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미래형 서비스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방침이다.
LG CNS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주요 영역인 인프라서비스(IaaS), 플랫폼서비스(PaaS), 소프트웨어서비스(SaaS)를 모두 지원, 클라우드 컴퓨팅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LG CNS는 LG그룹 계열사에 적용한 인프라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SMB 고객과 일반 개인 등을 대상으로 서버 클라우드, 스토리지 클라우드, 데스크톱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플랫폼 영역의 서비스(PaaS)는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과 테스트 환경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구성, 원하는 시점에 신속하고 쉽게 개발 및 테스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자원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영역의 서비스(SaaS)는 전자문서교환(EDI), 전자결제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와 의료,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 · 적용할 예정이다.
LG CNS는 화두가 되고 있는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준비도 완료했다.
지난 4월 말 상암IT센터 내에 마련한 `모바일 클라우드 센터`는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모바일 오피스를 비롯해 모바일 금융과 같은 산업특화 서비스 등 다양한 모바일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센터다.
LG CNS는 모바일 클라우드 센터를 모바일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플랫폼(PaaS)으로, 그리고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결합한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SaaS)를 제공하는 전진기지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모바일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창구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또 LG CNS는 모바일 금융 · 모바일 물류 등 다양한 산업특화 서비스 및 사물과 사물 간 지능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M2M(Machine to Machine, 사물통신) 서비스 등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융합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상용화 서비스 기반을 조기에 마련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주도적 위치를 확보한 LG CNS는 북미와 유럽,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선다는 복안이다.
SW 많이 본 뉴스
-
1
LG·SKT·업스테이지, 독자 AI 모델 1차평가 통과 …1개팀 추가 선발키로
-
2
속보독자 AI 모델 2차 평가, LG·SK텔레콤·업스테이지 진출
-
3
AI 뜨자 개발자 커뮤니티 트래픽 급감…“바이브 코딩 영향”
-
4
구글 제미나이, 이메일·사진 내용까지 읽는다…'퍼스널 인텔리전스' 공개
-
5
국방 AX 확산 이끌 '데이터안심구역', 5대 거점에 구축한다
-
6
배경훈 “독자 AI 모델 평가 기술·정책·윤리적 진행”
-
7
“신기술 사업대가 가이드라인 시급”
-
8
국가AI전략위, '오픈소스·독자 AI 학습' 저작권 공정이용 추진
-
9
'LG AI연구원 컨소' 한컴, “AI 모델 확산 역할로 독자 AI 1차 평가 1위 달성 기여”
-
10
스캐터랩 '제타', AI 엔터테인먼트 1위 굳혀…일본 넘어 북미 공략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