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화(VoIP)의 발전은 통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VoIP는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2009년11월 인터넷전화 가입자가 6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한 VoIP. 현재 통신사업자들은 VoIP를 집전화를 대체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VoIP의 전망과 향후 과제를 분석하는 VoIP 월드 콘퍼런스가 디지털미디어페어2009와 함께 열린다. 이 콘퍼런스에서는 VoIP 전문가들이 참석해 VoIP 발전가능성부터 해외 서비스 현황, 보안 현황과 대응 전략까지 다룰 예정이다.
콘퍼런스 연사들은 우선 통신사업자들이 VoIP를 통해 큰 수익을 올리지 못하더라도 타 서비스 가입자 확보를 위해 집중 지원을 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광고를 위한 서비스로 활용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후발사업자들에게는 기회가 되며 소비자들도 요금을 인하하는 혜택이 주어져 앞으로도 더욱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해킹이 인터넷의 재앙이 된 것처럼 VoIP도 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만만찮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됐다. 이용자 대상 전화 폭탄 대량 발생, 통화방해 공격 등 다양한 공격이 일어날 수 있다. 이를 사전에 막기 위해서는 보안 전략을 면밀히 세워야 한다. 안타깝게도 인터넷과 비슷한 공격은 발생할 수 있지만 기존 보안기술과 VoIP 보안기술은 레이어 별로 공격 대응 능력 및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분석이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콘퍼런스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