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https://img.etnews.com/photonews/0906/090617112040_384669401_b.jpg)
△한양대학교(멀티코어 설계 기술 연구센터/ HY-SDR 연구센터)
한양대 멀티코어 설계기술 연구센터(센터장 신현철 mdm.hanyang.ac.kr)는 이번에 성능 제약 조건하에 MPSoC에 적합한 버스 구조 최적화 방안, 멀티코어 플랫폼에서 시스템 수준의 저전력 관리 시스템, 메모리 컴파일러 등을 전시한다.
2008년 6월 설립된 이 센터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멀티플 프로세서를 이용한 시스템 설계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워크숍, 특강 등을 통해 멀티코어 설계 기술울 보급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국내외 논문 20여편을 발표했고 기술을 실제 시제품에 적용하는 등 성과를 올리고 있다.
한양대 HY-SDR 연구센터(센터장 최승원 dsplab.hanyang.ac.kr)는 SDR 기반 와이브로 기지국 시스템, GPU(Graphic Processing Unit)를 이용한 SDR 단말 플랫폼 등을 선보인다. 센터는 그동안 이동통신, 와이브로, WiFi 등을 하나의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SDR 기술을 연구해왔고 SDR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다.
센터가 제안한 SDR 스마트 안테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은 국제 표준으로 공포됐고 ‘대학 IT 연구센터 육성 지원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연구센터로 선정되는 등 눈부신 성과를 자랑한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를 이용해 와이브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해 눈길을 끌었다.
황지혜기자 gotit@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