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OS, SDS 프로그래머블 칩 제품군 출시

XMOS 세미컨덕터(XMOS Semiconductor, www.xmos.com)가 자사 최초의 프로그래머블 칩 제품군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XS1-G 제품군은 XMOS의 XCore 이벤트 구동형, 멀티스레드 프로세서 타이틀을 1개, 2개 또는 4개 중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C 언어와 XMOS가 자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설계 플로우를 칩 전반에 적용한 XS1-G는 기존의 하드웨어 디스크립션 언어 및 로우레벨 로직 신세시스(synthesis)에서 발생되는 딜레이를 없앤 것이 특징이다.

XMOS의 첫 제품군 중 가장 처음 선보이는 제품은 quad-XCore인 XS1-G4이다.

XS1-G 디바이스는, 프로그래머블 유연성과 차별성을 필요로 하지만, 기존 프로그래머블 로직 솔루션의 높은 비용이 부담되는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SDS가 목표로 하는 주요 애플리케이션은 셋탑박스, 홈네트워킹, 디스플레이 패널 제어, 장난감 및 가전제품이다. XMOS 칩은 표준 제품 IC, ASIC, SOC 및 FPGA의 기능을 대폭 증가시키거나 완벽한 시스템 구현에도 이용될 수 있다.

각 XCore 32비트 RISC 프로세서 엔진은 최대 8개의 스레드를 제공하며, 모든 필요한 지원 소스와 함께 XCore 타일이라는 빌딩 블록에 통합된다. 이벤트 구동형이면서 매우 유연한 인텔리전트 I/O 핀 구조와 밀접히 결합되어 있는 XCore 프로세서는 타일 당 최대 400MIPS를 제공하며, 단순한 I/O 인터페이스에서부터 완벽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실시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능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타일 당 총 64개의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I/O가 제공되며, 1, 2, 4, 8, 16 및 32비트 양방향 SERDES 통합 포트가 혼합되어 제공된다. 메모리 자원은 유저 코드를 위한 64KBytes의 SRAM과 8KBytes의 OTP 메모리가 지원된다. 32 XLink™ 1Gbps 채널 종단은 인접 XCore 타일을 서로 연결하고, 스레드가 공유 메모리 시스템의 불리함이 없이 상호동작 할 수 있도록 한다. 임베디드 하드웨어 스레드 스케줄러는 실행을 위해 다이내믹하게 스레드를 선택하여 커넬 레벨(kernel-level)의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XS1-G 디바이스를 위한 설계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플로우를 이용한다. 2개의 컴파일러(ACE Associated Compiler Experts로부터의 ANSI C 컴파일러와 XMOS XC 컴파일러)는 XCore 프로세서 엔진을 목표로 한다. 매퍼/링커(mapper/linker)는 소스 코드와 미리 컴파일 된 IP 모듈로부터 대상 파일을 구축한다. 2개의 컴파일러는 혼합 C/XC 프로젝트를 위해 끊김 없이 부드럽게 통합된다. XC는 XMOS가 C를 변형해 자체 개발한 것으로, 병렬 프로세싱, 이벤트 구동형 제어 및 시간 기반의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컴패니언 Eclipse IDE는 개발자들에게 완벽한 디버그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제품 개발 시간을 더욱 줄이기 위해 XMOS 세미컨덕터는 미리 컴파일링 되어 검증 과정을 거친 Software Components를 제공함으로써 업계에서 입증된 다양한 IP에 신속히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이용 가능한 인터페이스 IP는 SRAM 인터페이스에서 10/100 Ethernet MAC까지 다양하며, 소프트웨어 스택 선택에는 128비트 AES 암호화 및 FIR 필터링이 포함된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