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IT업계의 최대 숙원인 ‘IT집적화 단지’ 조성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단지 조성의 핵심 관건인 부산시의 정책 결정과 예상 부지 선정이 일단락된 가운데 부산 IT업계는 IT벤처와 이노비즈 기업을 중심으로 지역 내 IT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수요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사업 주체가 될 조합 결성을 추진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80여개 기업 시너지 노려=전반적인 부산 IT업계의 침체 속에 지난 2000년부터 벤처기업의 새로운 모멘텀 확보 차원에서 추진돼 왔다. 현재 대연동 센추리빌딩(부산 소프트웨어지원센터) 내 50여개, 해운대 센텀벤처빌딩(진흥원 소재) 내 10여개, 영도의 멀티미디어지원센터 20여개 등 부산시 4개 IT지원 시설 및 시내에 산재한 IT기업을 한곳에 집적화해 정보 및 기술 교류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업계 공동 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다.
특히 기존 IT기업뿐 아니라 일정 규모를 갖춘 중견 제조 IT기업까지 함께 집적화, 융합 트렌드 기조에 맞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석대지구 부상=부산 해운대구 석대동 일대 16만4066㎡ 규모의 부지가 적합하다는 부산시 내부 검토의견에 따라, 이 부지를 대상으로 IT집적화 단지 조성에 필요한 세부 작업이 현재 진행 중이다.
이 지역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지만 중앙 부처의 협조를 얻어 산업시설 용지로 조성하기는 어렵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지자체장 선거를 전후로 IT업계의 집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모아 지면서 강력하게 드라이브가 걸렸다. 부산IT업계는 선거 직후 시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부산시장의 ‘검토 지시’를 얻어냈다.
이와 함께 부산 IT업계는 입주기업 선정 등 단지 조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오는 31일 조합을 결성, 모든 업무를 조합에 위임할 계획이다.
◇지자체 정책지원 절실=단지 조성의 목적에는 공감하면서도 조성 방향의 우선 순위에 있어 IT업계와 시 간에는 격차가 있다.
IT업계는 입주를 원하는 기업의 이익이 최대한 보장되는 범위에서 단지 조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안현태 부산정보기술협회장은 “핵심은 땅값이다. 분양가 측면에서 이익이 없으면 반드시 입주시켜 할 기업이 등을 돌리기 쉽다”며 조성 이후 단지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부산시 관계자는 “업계가 원하는 방향으로 단지가 조성돼야 하는 것은 맞지만 주먹구구식 분양은 지양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며 “집적화 효과는 물론이고 각종 연구개발 기능을 두루 갖춘 효율적인 단지 조성이 돼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부산 IT집적화 단지 추진 일지
○2007년
- 2월: 부산정보기술협회, 지자체장 선거 공약으로 제시
- 6월: 부산시장 검토 지시
- 7월: IT집적화 단지 조성 산관 회의(석대지역 확정)
- 8월: IT집적화 단지 조성 산관 확대회의
- 10월: 부산 IT업계 추진위원회 구성(위원장 부산정보기술협회장, 추진위원 15개사 대표)
- 11월: (가칭)부산정보기술사업협동조합 설립안 협의 및 착수
- 12월: IT집적화 단지 수요 조사 착수
○2008년
- 1월: 부산정보기술사업협동조합 설립 및 수요조사 발표
- 2월: 입주업체 선정 기준 마련
○향후일정
- 기업별 입주 의사 확인
- 수요 조사에 따른 개발 방향 확정
- 부지 조성공사 착수 등
부산=임동식기자@전자신문, dslim@
전국 많이 본 뉴스
-
1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2
인천시, 1000명 산타와 함께 미추홀 산타클로스 축제 개최
-
3
수원시, 공유재산 관리 최우수 지자체 선정…특별교부세 4000만 원 확보
-
4
경기문화재단, 김포문화재단과 '제11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개최
-
5
성남산업진흥원, 산업안전·준법경영 강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6
성남산업진흥원,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와 의료기기 산업 발전 위한 MOU 체결
-
7
CIP, 국내 최초 민간 주도 '전남해상풍력 1' 터빈 설치 완료
-
8
성남시,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연계 신분당선 추가역 검토 시작
-
9
대구TP 지원 파인메딕스, 26일 코스닥 상장…의료기기 국산화 선도
-
10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추진전략 수립 착수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