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핵심소비자 5대 유형 선정

 여성 얼리 어답터와 멀티족을 잡아라.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옥션(대표 박주만 www.auction.co.kr)이 자사 쇼핑몰운영자(CM) 30여명의 의견을 기반으로 ‘올해 온라인 유통 핵심소비자 5대 유형을 선정, 9일 발표했다. 올해는 ‘테크 파탈’ ‘맞춤지향적 매스티지족’ ‘멀티족’ ‘올림픽 방콕족’ ‘일반인 콜렉터’ 등이 온라인 유통의 큰 손으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테크 파탈은 정보기술(IT) 기기를 사용하는 여성을 지칭한다. 이들의 성향에 맞춘 패션 디지털 IT 기기가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됐다. 맞춤지향형 매스티지족은 자신을 위한 맞춤식 제품을 찾으려는 고객군을 뜻한다. 여성 뿐 아니라, 남성, 노년층까지 온라인 구매자가 늘어나면서, DSLR 등 이들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제성과 활용성을 중시하는 멀티족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노트북처럼 얇으면서도 데스크톱의 기능성을 갖춘 데스크노트PC 등 멀티족을 위한 다기능 상품이 계속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 방콕족 특수도 노릴 만하다. 이들의 구매 품목은 대화면 LCD·PDP TV 등 가전제품 수요부터 맥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주까지 다양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고가품을 모으는 일반인 콜렉터도 늘어날 것으로 옥션 측은 내다봤다.

 옥션 최문석 상무는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이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면서 개개인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한 제품 또한 많아졌다”며 “새롭게 떠오른 소비자 트렌드만 읽어도 올 한해 유통 흐름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태기자@전자신문, sta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