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한국전자출판산업전]3D `디지로그북`에 관심 집중

Photo Image

 범국민의 전자책 대중화 확대를 위해 마련한 이번 전자출판전시회는 IT를 통한 디지털기술과 책을 결합시키며 우리 출판문화의 새 미래를 제시한다. 특히 e러닝 교육 확대와 함께 내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용할 예정인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미래교실환경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돼 일반인들과 학생들의 눈길을 모을 전망이다. 현재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원형(Prototype) 개발까지 마친 상황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자책 공급업체 뿐만 아니라 전자책 단말기 회사들과 전자사전업체, 전자잡지업체, 전자책 관련 솔루션 업체들까지 참여해 축제의 열기를 더하고 있다. 이들이 참여한 부스 역시 감성적인 디자인과 예술적 소품을 활용한 컨셉으로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광주과기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차세대 전자책 ‘디지로그북’은 3D입체기술을 이용해 가상현실을 현실감 있게 구현, 직접 관람객의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올해 문화관광부 지원으로 제작된 총 104종의 고품질 전자책도 전시된다. 최우수작품에는 교보문고의 ‘작고문인사이버기념관 : 한국문학 100년사-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 문학관’, 위즈시스템의 ‘한국축제문화 : 세계 도자기 비엔날레’가 선정됐다. 우수작품에는 존앤존의 ‘한국문화관광가이드’와 조은커뮤니티의 ‘황무봉 무보, 당신의 춤 사랑’이, 그리고 입상작 YBM시사닷컴의 ‘3D차원 표본으로 배우는 생물도감(나비도감)’ 등의 작품이 전시돼 눈길을 끈다.

이제 핸드폰으로 책을 읽는 행위가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에는 휴대폰 뿐만 아니라 e잉크 단말기, PMP 등 휴대용 단말기가 늘어나면서 더욱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북과 단말기를 출시한 주요기업에는 지니소프트 (www.genesofts.com),

컴투스 (www.com2us.com),레오럭스 (www.nuutbook.com),디지나루 (www.diginaru.com)등이 있다

이러한 출판 환경의 변화는 종이에서 디지털 디스플레이라는 기록매체의 변화에 국한되지 않는다. 야후,구글,네이버,다음커뮤니케이션처럼 기존 도서의 본문을 통째로 인터넷으로 옮기는 것에서부터 교보문고와 한국후지제록스가 하려는 절판이나 품절된 도서의 소량주문형 POD(Publish On Demand)와 전자책 출판 서비스와 같은 오프라인-온라인 혼용 출판이 등장하기도 하고, 휴렛패커드(HP)사의 ‘온라인 프린팅’사업 같은 웹을 이용한 디지털출판처럼 책의 제작, 유통까지 넓고 광범위하게 변화하고 있다. POD서비스는 앞으로 소량 주문형 출판부터 기존의 옵셋 인쇄 출판 형태에 괄목할 만한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기업으로 유니닥스 (www.unidocs.co.kr), 모비엘테크 (www.mobieltech.co.kr), 교보문고&후지제록스 (www.fujixerox.co.kr),다솔프린팅 등이 있다.

전자사전 시장은 지난 2003년 47만대 940억원에서, 지난해 61만대 1220억원 규모로 커졌고, 올해에는 2400억원(콘텐츠 280억원)규모가 예상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이번 전시회에도 많은 전자사전업체들이 부스를 마련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레인콤 (www.reigncom.com),두산동아 (www.doosandonga.com),에이원프로(www.aonepro.com),샤프전자 (www.sharp-korea.co.kr),한누리비즈 (www.mynurian.com),카시오(www.casio.co.kr) 등이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한 오디오북은 현재 전체 시장의 약 0.5%에 불과하지만 3∼5년 후에는 10%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선두 기업군에 속하는 인티큐브 오디언 (www.audien.com)은 5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SKT의 ‘JUNE’과 ‘멜론’, KTF의 ‘도시락’ 등 이동통신사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음악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해 약 1300여 작품을 서비스하고 있다.

박물관이나 전시회 같은 갤러리나 학교, 거실에서 대형 스크린으로 감상하기에 적합한 고품질 멀티미디어북은 기존의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의 전자책에서 동영상, 플래시, 사운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융합한 책입니다. 유비게이츠 (www.ubigates.com) YBM시사닷컴(www.ybmsisa.com) 북비즈넷 (www.bookbiznet.com) 등이 있다.

소한영기자@전자신문, youngsh@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