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까지 영토를 넓히고 세계를 제패한 칭기즈 칸. 그는 몽골초원에서 흩어져 살면서 싸움이 그치지 않았던 부족을 하나로 결집시키고 몽골군대를 지상 최강의 군대로 만들었다. 그는 자신의 군대를 이끌고 중국대륙을 평정하고 수억 인구의 유럽까지 정복했다.
“내가 바라는 것은 그대들의 부인과 딸들이 머리에서 발끝까지 금으로 치장된 화려한 옷을 입고 얌전한 말에 올라타 맑고 감미로운 술을 마시며 가축을 넓은 목장에 놓아 먹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는 그의 무장들에게 아름다운 꿈을 주었고 병사들과도 꿈을 공유했다. 그는 새로운 곳을 정복하면서 획득한 전리품을 공평하게 나눠주고 후방지원부대나 몽골에 남아 있는 그들의 가족에게도 최고의 전리품을 선사했다. 그는 가는 곳마다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그가 승리한 비결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꿈을 전사들에게 심어 주고 꿈의 결실을 함께 나눈 것이었다.
S&P변화관리연구소장, ksk@spcm.net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ET톡] 퓨리오사AI와 韓 시스템 반도체
-
2
[ET시론]K콘텐츠 성장과 저작권 존중
-
3
[사설] 보안기능 확인제품 요약서 사안별 의무화 검토해야
-
4
[ET시선] 국회, 전기본 발목잡기 사라져야
-
5
[부음] 김동철(동운아나텍 대표)씨 장모상
-
6
[김태형의 혁신의기술] 〈23〉미래를 설계하다:신기술 전망과 혁신을 통한 전략 (상)
-
7
[부음] 유상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씨 장모상
-
8
[IT's 헬스]“중장년 10명 중 9명 OTT 시청”…드라마 정주행 시 조심해야 할 '이 질환'은?
-
9
[GEF 스타트업 이야기] 〈57〉더 나쁜 사람 찾기, 손가락질하기 바쁜 세상
-
10
[박영락의 디지털 소통] 〈21〉트렌드 반영한 3C관점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해야 낭비 제거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