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티베이스(대표 김기완 www.altibase.com)의 알티베이스4는 고성능 데이터 처리를 위한 메모리기반 DBMS(MMDBMS)와 대용량 데이터 저장을 위한 DRDBMS를 단일 DBMS 내에서 모두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DBMS이다.
알티베이스4는 액세스가 빈번한 데이터를 정의해 해당 데이터를 메모리에 캐싱, 효율적인 액세스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하나의 비즈니스를 위해 MMDBMS와 DRDBMS를 연동해야 하는 복잡성을 제거해 DB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개발과 운영은 물론 유지보수를 보다 용이하게 한다. 이기종 DBMS 구축에 따른 중복 투자를 방지해 줌으로써 소유총비용(TCO) 절감 및 투자대비효과(ROI) 극대화에도 효과적이다.
하이브리드 MM DBMS에서 메모리/디스크 간의 데이터 정의 및 관리의 핵심은 ‘저장 관리자(Storage Manager)’이다. 저장관리자는 동시성 제어 및 회복을 통한 데이터 보호를 담당하는 모듈로 락(Lock) 관리, 인덱스 관리, 데이터 저장소 관리, 로그파일 관리 등을 수행한다.
또한 원격지의 서버를 활용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시켜 동일한 데이터 셋을 가지는 데이터베이스를 양쪽에 구축하는 기술인 이중화 기술(Replication)을 이용할 경우, 각 서버는 최소한의 간섭으로 독립적으로 운용 가능하므로 가용성과 확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알티베이스4는 메모리 테이블 처리를 위해 기존의 테이블을 구조화한 데이터 페이지 개념은 그대로 두고, 디스크 테이블을 처리하는 버퍼 매니저와 저장 공간의 관리를 위한 테이블 스페이스 개념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MM DBMS의 단점인 대용량 DB의 처리 문제를 해결했고 기존 MMDBMS 수준의 메모리 테이블의 처리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DBMS 내부에서 테이블 특성(메모리, 디스크)에 따라 SQL문이 따로 해석된다. 디스크 테이블의 경우 일정량을 초과하는 인덱스를 검색하면 전체 테이블 검색보다 디스크 입출력 비용이 더 든다. 반면 메모리 테이블은 대부분의 데이터가 메모리에 존재하므로 인덱스 검색이 더 유리하다. 이 같은 상황을 해석기가 자동으로 판단, SQL문을 해석하게 된다.
기존에는 MM DBMS와 DR DBMS를 같이 사용하더라도 이질적인 DBMS이기 때문에 SQL문을 이용한 DBMS 간 연결이 어려웠으나, 이 제품은 디스크 테이블과 메모리 테이블 간의 SQL 수행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또 메모리 테이블과 디스크 테이블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을 순차적으로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 위해 동일한 로그파일을 이용하도록 통합했다. 데이터 저장소는 메모리 테이블을 위한 메모리 테이블 스페이스 개념을 도입, 디스크 테이블의 일반 테이블 스페이스와 구분했다.
많이 본 뉴스
-
1
비상계엄 해제 '숨은 공로'···국회 표결 시스템 관리 직원들도 그날 담벼락 넘었다
-
2
SK하이닉스, 'AI 반도체 패키징' 신사업 추진
-
3
망분리 개선 정책, 'MLS'서 'N²SF'로 간판 바꿨다
-
4
단독현대차, 20년 만에 '新 1톤 트럭' 개발…2027년 생산
-
5
野, 12일 두 번째 尹 탄핵안 발의…“새 내란 사실 추가”
-
6
구글, AI 모델 '제미나이 2.0' 출시…“AI 에이전트 최적화”
-
7
한동훈 “尹 담화 예상 못해…제명·출당 위한 윤리위 긴급 소집”
-
8
속보尹 “마지막까지 국민과 함께 싸울 것…충정 믿어달라”
-
9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어떤 길도 거침없는 프리미엄 SUV”
-
10
속보尹 “野, 비상계엄이 내란죄라고 광란의 칼춤”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