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은 크리스마스 시즌과 연말연시를 맞아 안전한 온라인 쇼핑을 위한 팁을 발표했다.
① 암호화되지 않거나 공개된 무선 네트워크로 접속해 있을 때는 쇼핑을 하지 않는다. 공개된 무선 네트워크는 해커가 컴퓨터에 침입해 금융 정보를 빼내기 쉽다.
②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안티 바이러스와 안티 스파이웨어 프로그램 설치·업데이트하고 방화벽을 설치해둔다. 또 윈도우 업데이트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③ 거래 대상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아둔다. 소규모 온라인 매장이나 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에서 쇼핑을 할 경우 판매자가 누구인지 체크해 두는 것이 좋다. 판매자 이름과 주소 등을 적어놓으면 만약에 대비할 수 있다. 온라인 경매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할 경우 낙찰 전 기록을 조회해보는 것도 한 방법.
④ 보안 관리가 허술한 웹사이트에 개인 정보나 신용 정보를 남기지 않는다. 결제 정보를 기입할 때 웹 사이트의 URL 주소가 http에서 shttp나 https 로 바뀐다면 구매 정보가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처리되었다는 것은 의미한다.
⑤ 갑작스런 개인 정보 요청은 일단 의심해본다. 온라인 사기꾼들은 결제 계좌 등에 문제가 있다는 가짜 이메일을 보내 개인정보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휴대폰 인증 서비스 등의 멀티 인증 방식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시만텍코리아 윤문석 사장은 “연휴, 연말과 같은 시기에는 인터넷 쇼핑이 급증하는데 간단한 보안 상식과 대책으로 온라인 범죄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한주엽 기자, powerusr@
많이 본 뉴스
-
1
'대세는 슬림' 삼성, 폴드7도 얇게 만든다
-
2
삼성·SK 하이닉스 '모바일 HBM' 패키징 격돌
-
3
[ET톡] 퓨리오사AI와 韓 시스템 반도체
-
4
자체 모델·오픈소스·MS 협력…KT, AI 3트랙 전략 가동
-
5
마이크론 공략 통했다…펨트론, 모듈 검사기 공급
-
6
트럼프, 푸틴과 만남 “매우 곧”..EU 보복관세 계획엔 “그들만 다칠 뿐”
-
7
“브로드컴, 인텔 반도체 설계 사업 인수 검토”
-
8
머스크, 챗GPT 대항마 '그록3' 17일 첫선
-
9
천안시, 총 인구수 70만 달성 코앞…작년 7000여명 증가 5년 만에 최대 유입
-
10
속보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여야 합의로 산자위 소위서 가결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