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경태·이용근·김정덕 지음/삼영사 펴냄
기업 경영에서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정보시스템의 중단 등으로 사업의 연속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입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지 20여년이 넘었지만 아직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장치가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국가공인 정보시스템감리사 제도가 도입됐고 국제공인 정보시스템감사사(CISA) 시험 합격자 수도 4000명선에 이른다. 그러나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이에 대한 통제 및 감사의 필요성이 커질 미래를 생각할 때 전문인력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때다.
이 책은 정보시스템의 효율성 및 안전성을 점검하기 위한 통제와 감사에 대한 기본지식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은 △정보시스템 감사의 기본 개념 △정보시스템 감사 프로세스 △정보시스템 기획·조직·관리 영역에 대한 통제 △정보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영역에 대한 통제 △정보시스템 운영 및 사용자 지원 영역에 대한 통제 △정보시스템 감사의 미래 등이다.
또 부록으로 △우리나라의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미국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 감사기준 △우리나라의 국가공인 정보시스템감리사 자격 검정 △미국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의 공인 정보시스템감사사 △이 책의 내용과 CISA 시험 영역과의 관계 등도 담고있다. 이와 함께 각 장이 끝나는 부분에 ‘복습 문제’를 제공하고 정보시스템 감리 전문업체인 CAS의 오디트웨어(Auditware) 데모 버전도 CD로 제공해 학습 내용을 점검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실무자 등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황경태 동국대 정보관리학과 교수는 한국IT서비스관리포럼(itSMF Korea) 회장과 국가정보화평가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용근 삼성SDS 3S지원실장은 황 교수와 함께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 부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김정덕 중앙대 정보시스템학과 교수는 협회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정소영기자@전자신문, syjung@
많이 본 뉴스
-
1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2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3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4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5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6
프랑스 기관사, 달리는 기차서 투신… 탑승객 400명 '크리스마스의 악몽'
-
7
“코로나19, 자연발생 아냐...실험실서 유출”
-
8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9
단통법, 10년만에 폐지…내년 6월부터 시행
-
10
권성동, 우원식에 “인민재판” 항의… “비상계엄 선포를 내란 성립으로 단정”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