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네트워크 프로세서 SW는 필수

누구나 맥도널드 하면 제일 먼저 햄버거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정작 맥도널드 매장에 가면 햄버거보다 프렌치프라이가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는 사실에 놀랄 수 있다. 맥도널드는 다른 패스트푸드 체인점에 비해 훨씬 맛 좋은 프렌치프라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찾는 고객이 많다.

 비슷한 경우를 던킨도넛 매장에서도 볼 수 있다. 던킨도넛을 먹기 위해 매장을 방문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커피를 즐기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이와 같이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이 지금 네트워크 프로세서 시장에서도 펼쳐지고 있다. 네트워크 프로세서와 함께 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다. 장비제조 업체들은 소프트웨어 이용 측면을 고려해 네트워크 프로세서 칩 전문 업체를 선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프로세서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를 쉽게 프로그램하거나 유지할 수 있는 측면도 네트워크 프로세서 칩 업체 선정 기준이 된다.

 이것은 기존에 하드웨어 칩 성능만 보고 선택했던 경향과는 다르다. 물론 네트워크 프로세서는 다양한 기능 지원, 유선통신에서의 작동 속도, 최상위 분류와 트래픽 관리 제공을 필수로 요구한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야말로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다.

 일반적으로 50∼75%의 장비업체가 이러한 소프트웨어 특성을 네트워크 프로세서 선택 기준으로 삼고 있다. 효율적인 비용과 신속한 제품 출시는 비즈니스에서 변함없이 거론되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네트워크 프로세서 소프트웨어는 비용에 대한 모든 것을 대변하는 한편 제품 출시 시기를 앞당겨 준다.

 장비제조 업체가 소프트웨어를 적게 사용할수록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은 그만큼 적게 든다. 코드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덜 들수록 제품의 적기 출시가 가능해지며, 장비업체의 매출액 상승 시점도 앞당겨질 수 있다. 게다가 소프트웨어 코드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매출액이 증대될 뿐 아니라 고성능 장비를 개발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이처럼 통신장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통신장비가 빠른 속도로 변하면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오늘날 통신장비는 상용되는 기술을 지원하도록 설계돼야 하며 미래 기술을 지원할 수 있도록 확장성이 높아야 한다.

 통신장비 업체들은 급변하는 통신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앞으로도 수십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프로그램화해 소프트웨어 코드를 이용한 재사용법을 선택해야 한다. 앞으로 사용될 차세대 통신장비, 프로토콜, 기술을 위한 코드 수정이 더욱 편리해진다면 제조업체들은 비용 부담 없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네트워크 프로세서 및 관련 소프트웨어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를 최근 출간한 인스탯의 에릭 맨션 수석 애널리스트는 “네트워크 프로세서 시장에서 근무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직면한 문제는 바로 소프트웨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실제로 소프트웨어가 수행하는 역할이 크지 않은 것처럼 보여도 모든 네트워크 프로세서 솔루션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강조했다.

 컴퓨터 사용자들이 어느날 갑자기 작동을 멈춰버린 컴퓨터 앞에서 엄청난 낭패감을 겪을 수 있듯이 네트워크 프로세서를 탑재한 테라비트 라우터에서 이 같은 작동 오류가 발생한다면 큰 재난을 불러올 수 있다. 경제적인 비용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일은 수백억 달러의 비용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네트워크 프로세서와 소프트웨어 선택이 필수적이다.

◆김성정 아기어시스템스코리아 지사장 sjkim@agere.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