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침해대응 시스템(SIMS:Securit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개인 PC의 보안 기능을 유기적으로 제공하고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는 △침입 차단 △침입 탐지 △플러그-인 형태의 바이러스 진단 및 치료 △시스템 취약성 분석 △통합 보안 관리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개인용 PC로 인해 전체 네트워크가 마비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어하기 위해 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국책사업 중 ‘고성능 네트워크 정보보호 시스템 개발’ 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데이터 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커널모드 드라이버를 활용한 네트워크 트래픽 차단이 가능하다. 또 △트래픽 컨트롤 △PC 환경에 최적화된 방화벽 차단 규칙의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의 보안적 결함을 스스로 진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기능 △파일 데이터 보안 △시스템 접근 제어 △인터넷 사용시간 제한 △유해 정보 차단 등의 기능이 있다.
특히 이 기술은 기존의 개인 PC용 정보보호 기술들이 특정 문제 해결을 위해 개발된 것과는 달리 기존의 다양한 기술을 통합, 일반 PC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침해 사고를 방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ETRI 연구진은 “개인 PC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거나 개인 정보 유출 방지, 저가형 보안 시스템 개발, 웜·바이러스 확산 방지 기술로 활용이 가능하다”며 “개개의 기술을 국내외 업체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의 네트워크보안구조연구팀 (042)860-3814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이용자 침해 대응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