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칼럼] 바람직한 직업선택의 방법

 김정철 잡코리아 HR사업본부장

 

 명확한 목표설정과 출발점에서의 자세는 어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이다. 취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직업의 선택은 미래설계의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직업을 선택하는데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기준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목표를 분명히 세우는 것이다.

 또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특정 직업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향후에는 얼마나 될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자신이 선택하려고 하는 직업의 장래성을 충분히 검토해 보아야 한다. 그래서 직업선택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 만들어야 할 생애목표(Goal)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미래에는 각 분야의 스페셜리스트(전문가)가 현재보다 더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또 산업분야로는 3차 산업인 서비스 산업분야의 전문인이, 그리고 정보화, 지식 기반 산업시대에서 요구되는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점을 잘 염두에 두고 직업 선택에 신중을 기한다면 후회하지 않는 성공적인 취업이 될 것이다.

 그 다음 나 ‘자신’이라는 상품의 특징을 분석한 후 자신의 성격, 적성, 능력, 그리고 직업관을 토대로 전문직화가 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개발하여야 한다.

 최근 기업에서 요구하는 사람은 채용 즉시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어떤 직(일)에 전문가가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인턴십이나 자격증 취득을 통해 평소부터 준 전문가로서 소양을 갖추는 전략을 세우길 바란다.

 이것이 직업선택 후 입직(入職)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기 때문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무퇴라는 손자의 병법을 새삼 떠 올리며….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