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코리아 프로세스 개선 전문가 그룹 컨퍼런스" 요지

 ‘2003 코리아 프로세스 개선 전문가 그룹(SEPG) 콘퍼런스’가 19∼20일 이틀 동안 서울 메리어트호텔 5층 그랜드볼룸에서 시스템통합기술연구원(이사장 조동성 http://www.sitri.org) 주관으로 열렸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의 정량적 성과분석’을 주제로 한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SI·금융·컨설팅 분야 전문가들이 CMM(Capability Maturity Model)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구현사례 및 구현을 통한 정량적 성과분석 등에 대해 발표했다. 주요 발표내용을 간추린다.

 ◇CMM으로부터 CMMI로의 전이(한혁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소프트웨어공학센터 소장)=최근 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간의 통합적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미국 카네기멜론대학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SEI)는 통합모델인 CMMI(Integration)를 개발했다. CMMI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획득, 유지보수하기 위한 조직의 공정 및 관리능력에 대한 통합된 프로세스 개선 프레임워크다.

 CMMI는 단계식(Staged)과 연속식(Continuous) 두 가지 표현방법을 제공한다. 단계식 표현방법은 SW-CMM과 유사한 구조로 조직의 성숙도를 1단계부터 5단계로 나눠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표현방식이다. 연속식 표현방법은 각각의 프로세스 영역에 대해 개별적으로 능력수준을 판단하는 모델로, 조직들은 프로세스 영역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별해 부분적으로 각 영역에 대해 능력수준을 0단계에서부터 5단계까지로 나눠 평가하고 개선한다.

 ◇CMM을 이용한 프로세스 개선 상황(현재명 제일은행 부행장)=CMM은 금융권 IT부서에서 필요한 많은 부분, 특히 조직의 소프트웨어 수행능력 향상을 통한 생산성증가, 상품출시 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제일은행은 지난 2000년 3월 이후 CMM을 모델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올해 1월 CMM 레벨2 인증획득을 계기로 조직의 소프트웨어 능력이 향상되고 있다.

 그동안 프로세스 개선은 조직구조의 변경, 직원 IT교육 강화, 업무부서 요구사항의 체계적 관리, 전사적 IT 프로젝트의 관리 및 감독 등에 중점을 둬 왔다. 지금은 안정된 각 프로세스의 전사화, 프로개선 정도의 정량적 분석을 위한 측정, 소프트웨어 개선 전문가그룹의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제일은행은 향후 3년간 프로개선 방향과 소프트웨어 능력수준을 점검하기 위한 레벨3, 4, 5 인증획득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의 투자이익(마이크 에프너 테라퀘스트 사장)=프로젝트 관리 및 산정, 개선활동의 투자수익에 대한 지표를 얻기 위해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많은 프로젝트 수행조직들은 종종 프로젝트 수준의 데이터를 측정하는 반면 조직차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그 데이터에서 발견하고자 한다. 그러나 측정은 측정되는 수준에 따라 다른 정보를 줄 수 있다. 또 관점에 따라 다른 정보들이 요구될 수 있다.

 측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를 보면, 기업차원에서는 다른 기업과의 수행능력 비교·개선점·고객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할 수 있다. 프로세스 차원에서는 수행의 일관성·개선이 요구되는 프로세스를 알고자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차원에서는 프로젝트의 규모·계획에 대한 수행가능성을, 제품차원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의 규모·결점부분·유지보수 비용 등이 될 것이다.

 ◇프로세스 개선활동 투자에 대한 이익측정(에드워드 제바우어 카네기멜론대학 국제소프트웨어연구소)=CMM을 시작하려는 조직은 ‘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을 해야 하고 과연 CMM은 조직의 개선에 도움을 줄까’라는 질문을 할 것이다. 모토로라는 CMM 성숙도의 증가에 따라 결점의 수가 현저히 감소했으며 생산성은 눈에 띄게 좋아졌다. 보잉도 마찬가지로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후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게 됐으며 결점은 거의 0%에 가깝게 됐다. 측정은 개선점을 식별해 주며 수행의 성과를 알게 해준다.

 측정은 목표를 설정한 뒤 설문을 통해 성공적인 측정을 위해 연구하고 적절한 측정방법을 선택한 후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정제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성공적인 측정의 열쇠는 적절한 교육과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명확하고 목표에 맞는 메트릭의 정의, 적시의 분석 및 보고라고 할 수 있다.

 <온기홍기자 khohn@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