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서버(Blade Server)는 하나 이상의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를 담고 있는 얇고 모듈화된 전자기판을 이용한 소형크기의 서버를 뜻한다. 보통 높이가 1-3U(Unit) 가량 되는 서버를 지칭한다.
IT서비스의 다양화로 웹서버, 메일서버 등 개별기업이 보유하는 서버의 수가 많아지게 됐고 이러한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대용량의 슈퍼컴퓨터는 가격이 비싸 일반기업이 활용하기에 적절하지 않게 됐다. 또 점차 개별화·독립화돼 가는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장비실의 공간이 부족하게 됐으며 장비실관리와 사용면적에 따른 추가비용에 대한 부담도 기업에는 골치아픈 문제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장비 제조업체가 개발한 것이 모듈화된 소형 서버 장비인 블레이드 서버다.
블레이드 서버의 특징은 △여러개의 서버를 엮어서 단일한 서버와 같이 구성하는 기능인 클러스터링 △다양한 조합 및 구성이 가능한 모듈화 △설치공간 간소화같은 에너지 효율성 등으로 정리된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콘텐츠칼럼]게임법 전부개정안, P2E 허용 논란에 대한 우려와 제언
-
2
[보안칼럼] OSINT, 사이버 기반 조직범죄 꿰뚫다
-
3
[미래포럼] 자율주행의 완성, 차(Car)와 인프라를 하나로 묶는 'SW 플랫폼'에 있다
-
4
[기고] '허위조작정보 근절법'에 대한 단상: 표현의 자유는 안전한가?
-
5
[사이언스온고지신]탄소중립을 위한 바이오에너지 현황과 과제
-
6
[ET시론] 짝퉁이 없어도 명품이 되는 K브랜드를 위하여
-
7
[김경환 변호사의 디지털법] 〈64〉타인 상표를 이용한 키워드 검색 광고는 상표권 침해인가?
-
8
[이상직 변호사의 생성과 소멸] 〈9〉AI버블 논쟁과 조란 맘다니의 뉴욕시장 당선 (하)
-
9
[人사이트] 조덕호 시지트로닉스 연구소장 “광센서 등 피지컬 AI 강자로 부상”
-
10
[ET대학포럼] 〈251〉초격차 인재: AI 혁명 시대, 국가의 미래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