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방송 `樂樂`益善

 ‘요즘 게임전문방송 보셨나요.’

 게임방송이 달라지고 있다. 온게임넷·MBC게임·스카이겜TV 등 게임전문방송들이 프로그램 제작에 오락요소를 크게 강화하면서 웬만한 오락채널 못지 않은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늘씬한 프로게임자키들이 등장하는가 하면 게임을 주제로 남녀 짝짓기와 토크쇼도 즐긴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프로그램을 화려하게 수놓으면서 게임방송은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종합엔터테인먼트 채널로 변신하고 있다.

 게임이라는 소재는 오락요소가 다분하면서도 개인취향과 흥미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다소 전문적인 소재인지라 제대로 요리하지 못하면 자칫 시청자의 흥미를 잃어버리기 쉽다. 재미있는 게임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제작진들은 밤을 새기가 일쑤다.

 온게임넷은 ‘게임은 몰라도 누구나 즐기는 게임엔터테인먼트쇼’를 표방한 ‘뮤림남녀’ ‘CU@Battle.net’ ‘수다사대천왕’ 등 오락성을 강화한 게임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으며 MBC게임도 ‘포트리스 패왕전’ ‘마법같은 사랑-A3’ ‘게임포유’ ‘천상몽 에피소드2’ ‘찜밴드라이브퀴즈쇼’ 등 이름만 들어도 상큼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남녀만남 그자체가 즐겁다

 게임을 소재로 남녀의 만남을 주선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온게임넷의 ‘뮤림남녀’와 MBC게임의 ‘마법같은 사랑-A3’이 그 것. ‘뮤림남녀’는 온라인게임 ‘뮤’를 소재로 한 ‘100% 리얼’ 짝짓기 프로그램이다. 남녀출연자들이 직접 보고 상대방을 탐색하는 오프라인 만남과 게임을 즐기면서 채팅 등 다양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이용한 온라인 만남으로 이뤄져 있다. MBC게임의 ‘마법같은 사랑-A3’도 젊은 남녀의 신선한 만남이 준비돼 있다. 역시 온라인게임 ‘A3’를 주제로 한 이 프로그램은 게임에 얽힌 사랑사연을 전달하는 ‘러브메신저닷컴’, 남녀 3쌍을 초대, 마음에 드는 상대방을 고르는 ‘레디안의 화살’ 등 다양한 코너가 선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는 온라인게임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짝짓기를 게임에 접목시켰다는 것이 담당 PD들의 공통된 기획의도다.

 ◇직접 참여하면 즐거움도 배가 된다

 시청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늘고 있다. 온게임넷의 ‘CU@Battle.net’은 기존의 스타크래프트 중계 프로그램과 달리 시청자와 프로게이머가 실시간으로 대결할 수 있는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매주 1회 90분간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다보니 같은 게이머로서 프로게이머들의 인간미도 진하게 느낄 수 있다. 말도 안되는 제약조건을 부여받은 프로게이머가 배틀넷에서 일반 게이머와 싸우는 미션 코너가 압권이다. ‘찜밴드’라는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등장하는 MBC게임의 ‘찜밴드라이브퀴즈쇼’도 생방송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시청자들이 ARS를 통해 엽기혼성록밴드 찜밴드가 내는 재미있는 퀴즈를 풀면 점수에 따라 상금을 탈 수 있는 독특한 퀴즈 프로그램이다.

 ◇게임대회라고 심각할 필요가 있나요?

 MBC게임의 ‘포트리스 패왕전’은 정통 게임리그에 다양한 오락요소를 가미한 게임리그전. 전국에 내로라는 포트리스 길드들이 참여, 최강자를 가리는 게임리그지만 게임캐릭터의 귀여운 이미지와 맞게 포트리스 자키가 등장하는 등 쇼프로그램에 가까운 연출을 선보이고 있다.

 <류현정기자 dreamshot@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