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사장은 18일(현지시각) 산학협력을 맺고 있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카벤디시 연구소에서 재학생, 교수, 연구원, 재영(在英) 과학자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차세대 IT시대 메모리반도체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했다.
700여년 케임브리지 역사에서 한국 기업인으로서는 최초로 강연을 한 황 사장은 “앞으로 반도체시장은 모바일 및 디지털 수요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플래시메모리는 이미 1년에 2배 이상의 비트(bit)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앞으로 그 성장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견된다”고 말했다.
황 사장은 또 F램, M램, 4기가 DDR SD램, 90나노미터 공정의 2기가 난드형 플래시메모리 등 삼성전자가 최근 개발한 신제품 소개와 함께 올 12월 IEDM학회에서 발표할 예정인 70나노미터급 공정의 16기가 D램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강연에 앞서 황 사장은 라종일 주영한국대사, 알렉스 브로어 케임브리지대학 총장, 제임스 미러리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등과 면담을 갖고, 나노기술 분야 등에서 산학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황 사장이 강연한 카벤디시 연구소는 ‘노벨상의 산실’로 불리며 28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정지연기자 jyjung@etnews.co.kr>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ET시론]자율주행 경쟁의 중심은 기술이 아니라 '실증'이다
-
2
[전문가기고] 플랫폼 특별법의 위험한 질주
-
3
대한민국 영어 입시제도, 5대 문제점…불수능에 수험생-학부모 혼란
-
4
[기고] 농업의 다음 단계, AI·로봇에서 답을 찾다
-
5
[조현래의 콘텐츠 脈] 〈1〉콘텐츠산업과 패러다임 시프트
-
6
한화로보틱스, 신임 대표에 우창표 한화비전 미래혁신TF장
-
7
[부음] 신진창(금융위원회 사무처장)씨 부친상
-
8
[IT's 헬스]겨울철 산행, '무릎' 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
-
9
[부음]이민철(동아엘텍 상무)씨 부인상
-
10
[부음]강우영(제일기획 경영지원실장 부사장)씨 모친상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