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 & EDMS 컨퍼런스]EDMS 확장 솔루션 업체 소개

이번 전시회에는 검색엔진, 디지털화 및 매체변환 처리 솔루션, 기업정보포털(EIP) 전문업체들이 함께 참가한다. 이들 업체는 EDMS를 구축할 때 함께 결합되는 솔루션을 내놓고 관객몰이에 나선다.

 코리아와이즈넛은 대용량의 통합검색엔진을 출품하며 미디어컨버팅테크놀러지가 CD·DVD 등 저장매체와 연계한 자료관리시스템을, 다윈데이타시스템은 싱글사인온·개인화 기능을 강화한 EIP를 선보인다. 유니온정보시스템·트라이튼테크놀로지·얼라이언스시스템 등은 정형 및 비정형 정보 관리는 물론 그룹웨어·전사적자원관리(ERP) 등과 연동되는 전사적 정보관리시스템을 선보인다.

 검색엔진 전문업체인 코리아와이즈넛(대표 추호석)은 통합검색엔진인 ‘서치포뮬라1’을 비롯해 사이트 검색엔진, 실시간 맞춤형 콘텐츠 제공서비스인 ‘와이즈피드’, 개인 맞춤정보 서비스인 ‘와이즈브리프’ 등 검색엔진 기반의 토털 솔루션을 선보인다. 특히 포뮬라1의 경우 대용량 처리 및 자동 분류 기술을 기반으로 일일 최대 1억건의 색인이 가능한 고성능 분산 검색엔진으로 유연성과 확장성이 높아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의 다양한 환경과 요구를 만족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운다는 전략이다.

 미디어컨버팅테크놀러지(대표 이종영)는 지난 7월 정부기록보존소 자료관시스템의 시범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정부·공공 기관을 중심으로 EDMS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이 회사는 EDMS 엔진인 ‘Xtorm’을 개발해 공급중인 얼라이언스시스템과 공조체제를 구축, 공공 분야를 중심으로 이미징·EDM·워크플로 등의 통합구축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미 6개 시중은행에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정보 디지털화 및 매체변환 처리기술로 정보통신부의 우수신기술 업체로 지정된 미디어컨버팅은 미디어 전환장비인 폴리테이프 컨버전시스템, 이미지오토메이터 등을 제공해 종이·필름·테이프 등의 자료를 CD·DVD로 전환하고 이들 저장매체에 수록된 정보 및 문서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토털 솔루션을 선보인다.

 다윈데이타시스템(대표 이용복)은 EIP 서버인 케이웍스통합서버 제품군을 출품한다. 지난 4월 우리은행의 이미지·워크플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도 적용된 바 있는 이 솔루션은 다윈데이타가 한국형 EIP를 표방하며 출시한 제품으로 지식 기반의 정보포털 구축은 물론 한번의 인증만으로 모든 사내정보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하다. 관리자가 직접 다양한 형태의 정보 서비스를 생성할 수 있고 개인화 정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 따라 별도의 포털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다.

 유니온정보시스템(대표 최인용)은 dDIMS 제품군을 선보인다. 이번에 출품되는 dDIMS/EDM은 확장성표기언어(XML)·ODMA 등 문서관리 규격을 준수하며 J2EE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 기반의 안정된 아키텍처와 컴포넌트기반개발방법론(CBD)에 의한 EDM엔진을 탑재해 확장성을 높였다.

 대용량 웹 환경에서 다수 사용자의 동시 접속이 가능한 엔터프라이즈급 EDMS를 구축할 수 있다점을 강조한다는 전략이다.

 dDIMS/이미징은 보안 관련기관 등의 핵심업무에 적합한 정보관리툴로 스캐너 등 다양한 입력장치를 지원, 생성된 이미지를 압축하고 그룹웨어·ERP 등과 연동하기 위한 API를 제공한다. 이 제품은 대검찰청·대한생명·삼성카드 등 정부 및 금융기관에 공급된 바 있다.

 트라이튼테크(대표 김동열)의 ‘메타데스크 다큐플로(Metadesk DocuFlow)’는 국내 업무환경을 반영해 문서·도면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EDMS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각종 그룹웨어 시스템과 통합되며 문서정보에 대한 보안관리, 라이프사이클 관리, 공유 등 지식관리를 위한 핵심 기능을 제공해 지식정보관리의 연속성을 보장한다.

 특히 윈도95 이상의 운용체계(OS)는 물론 유닉스와 윈도NT를 동시에 지원하며 오라클·사이베이스·인포믹스·SQL서버 등 다양한 종류의 상용 DBMS제품을 지원한다. 또 3계층(티어) 구조로 구현됐으며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코드분할 개발과 객체지향 컴포넌트로 설계해 높은 확장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얼라이언스시스템(대표 조성구)은 전사적 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솔루션인 ‘Xtorm’ 제품군을 전시한다. 이 제품은 이미지·동영상 등 비정형 정보는 물론 호스트 또는 업무용 DB에 저장돼 있는 레코드정보,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 정보, 파일 시스템내에 색인되지 않은 정형 및 비정형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정환기자 victolee@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