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전자신문 제휴-IT마켓뷰]제품수명주가관리 SW시장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세계 PLM SW시장 규모·성장률 전망(2001~2005년)

 최근 전세계적인 정보기술(IT) 불황 속에서도 틈새시장을 집중 공략해 매출이 급증하는 업종이 있다. ‘제품수명주기관리(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라는 생소한 이름의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회사들이 바로 그 주인공. 이들은 최근 소프트웨어 시장이 전문화하면서 최악의 불황 속에서도 연평균 매출액이 30∼40%씩 증가해 관련 업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PLM을 한 마디로 설명하면 신제품 개발부터 생산, 마케팅, 물류, 고객지원, 유지보수, 마지막으로 제품을 폐기하는 데 따른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PLM 소프트웨어는 제품 설계자부터 생산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다양한 사용자 층을 주 대상으로 한다. 이번 주에는 이처럼 최근 각광받고 있는 PLM 소프트웨어 시장의 최근 동향 및 앞으로의 발전방향 등에 대해 살펴본다.

 

 ◇PLM 소프트웨어의 정의=IDC는 제조업과 도·소매업 등 제품 공급망을 구축해 운영하는 업체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 회사 내부 직원들간, 또는 외부의 협력회사 직원들과 데이터 교환 및 협업 기능을 제공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PLM 소프트웨어로 정의하고 있다. PLM은 다시 다음과 같은 핵심 기능을 제공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공학(엔지니어링)용 소프트웨어:MCAD(Mechanical Computer-Aided Design), CAE(Computer-Aided Engineering), CAM(Computer-Aided Manufacturing),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제품정보관리 소프트웨어:데이터 관리, 컴포넌트 관리, 제품개발 관리 프로그램

 △제조업용 소프트웨어:자재구매 계획(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및 자재명세서(bills of material), 생산현장관리(shop-floor control) 프로그램

 △설비관리(maintenance management)용 소프트웨어:품질관리, 고장분석(failure analysis) 등을 위한 보수 및 검사 프로그램, 유지보수 프로그램

 △콘텐츠 및 문서 관리 소프트웨어:색인 도구(indexing tool), 분류 도구(categorization tool), 검색 엔진, 브라우저, 사용자 권한 및 액세스 관련 도구 등의 프로그램

 △협업 소프트웨어:직원 및 부서간 협업 프로그램, 부서 계획 및 회의 프로그램, 작업 진도 표시 프로그램

 

 ◇2001년 PLM 시장 동향=2001년부터 본격화된 경기 침체와 9·11 테러는 PLM 응용 프로그램 시장의 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PLM 시장 규모는 2000년 10억4500만달러에서 2001년 14억8500만달러로 성장했으나 성장률은 49.9%에서 41.7%로 소폭 감소했다. 이는 잠재 고객들이 둔화된 경기로 인해 검증되지 않은 PLM에 대한 투자 활동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한 결과로 풀이된다.

 그러나 성장률 둔화에도 불구하고 PLM 관련 프로그램이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00년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1.7%를 점유했던 PLM 관련 프로그램의 시장 점유율은 2001년 2.3%까지 높아졌다. 이는 최근 기업들이 극심한 불황 속에서 전략적인 장기 투자보다는 전술적인 단기 투자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고객들의 투자 활동의 변화는 PLM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영업 전략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즉, PLM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PLM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대규모의 판매 계약보다는 한정된 핵심 PLM 응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판매 수량 증대에 집중하게 되었다.

 IDC는 PLM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향후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관련 서비스와 함께 산업 군별로 특화하여 제공함에 따라 이러한 영업 전략의 변화가 더욱 분명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PD(Collaborative Product Design)에서 PLM으로=다솔트 시스템(Dassault System)을 비롯해 EDS, PTC 등 협업 프로그램(CPD) 시장을 주도하던 업체들은 지난 2000년부터 자사 제품을 PLM의 개념으로 정의하기 시작했다.

 기존 CPD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CAD/CAM/CAE 및 PIM(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PLM 시장에 새롭게 진출했다.

 해당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자사 제품에 대한 홍보 활동, 영업 부문의 컨설팅 역량 강화, 목표 고객별 비즈니스 파트너 선정에 노력을 기울였으나 경기 침체와 PLM 제품의 완성도 미숙으로 인해 2001년 CPD 시장에서 기대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미드레인지 시장의 PLM=지금까지 미드레인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PLM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활동은 미온적이었다.

 앞으로는 다솔트가 미드레인지 급 CAD 소프트웨어인 ‘솔리드웍스(SolidWorks)’를 스마트팀(PIM), SRAC(CAE) 등과 연계하여 미드레인지 시장에 적합한 PLM 소프트웨어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가능성이 높고, 오토데스크(Autodesk) 또한 다른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함께 미드레인지 시장의 선제 공략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업체로 손꼽히고 있다.

 ◇PLM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제언=우선 앞으로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PLM 시장에서도 다음과 같은 새로운 업체들의 참여가 봇물을 이룰 전망이다. △ERP, CRM 소프트웨어 업체 △CPD 소프트웨어 업체 △협업 애플리케이션 업체 △콘텐츠관리 소프트웨어 업체 △컨설팅 업체 및 시스템 통합업체(System Integrators)

 ◇협력의 중요성=PLM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업체들간에 얼마나 효과적인 협력관계를 맺느냐에 달려 있다. 특히 샙(SAP)과 피플소프트(Peoplesoft) 등 ERP 업체들은 시스템통합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강력한 PLM 팀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거꾸로 PLM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시스템통합 업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될 전망이다.

 ◇미드레인지 시장의 기회=PLM 관련 업체들은 현재 하이엔드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PLM을 구성하는 다수의 응용 프로그램들이 지난 몇년 동안 대기업 시장에 집중적으로 공급되었던 점을 고려하면 멀지 않은 미래에 미드레인지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PLM 시장 전망=현재 PLM 시장에는 두 종류의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첫번째 부류는 제품 설계 관련 소프트웨어로부터 출발하여 제조업체를 주 고객으로 보유한 업체들이다. 이들이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는 제품 개발 및 데이터 관리 과정의 효율성 증대 및 품질 보장이다.

 이에 도전하는 두번째 부류는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기업 응용 프로그램 개발업체들로 이들은 각 고객 사이트마다 다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PLM 시장의 판도는 엔지니어링 중심의 PLM 소프트웨어 업체들에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돼왔다. 이는 무엇보다도 엔지니어링 중심의 PLM 고객 군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고 이들이 소중한 제품 정보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PLM은 개발자와 엔지니어로 구성된 사용자들이 내부 및 외부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하며 모든 관련 정보를 단일 네트워크에 통합시켜 준다.

 반면 ERP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아직 엔지니어링 중심의 PLM 업체들이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에 상응하는 제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ERP 업체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통합을 통해 업무 효율의 향상을 보장할 수 있으나 제품 설계 과정을 포괄하는 진정한 의미의 협업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는 한계성을 보이고 있다.

 IDC는 현재 PLM 시장에서 ERP 업체들의 입지는 약하지만 앞으로 PLM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이들 업체가 점차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IDC는 또 PLM 시장이 장기적으로 유망한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이 분명하지만 단기적으로는 2001년에서 2003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인해 성장률이 조금 낮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로 전세계 PLM 시장의 매출 증가율은 2000년(49.9%)을 기준으로 지난해 약 8%포인트 감소한 41.7%를 기록한 데 이어 2002년과 2003년 각각 30%, 31%까지 떨어질 전망이다. 그 후 PLM 매출은 IT경기회복에 힘입어 2004년부터 40.9%까지 높아지지만 제품 보급이 성숙단계에 진입하면서 다시 하락하기 시작해 2005년과 2006년 각각 37.2%, 35.1% 정도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IDC는 내다보고 있다.

 남광용<한국IDC 소프트웨어 리서치 그룹 연구원 cnam@idckorea.com>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