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반기 중국 6대 분야 전산화 현황
중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사이디컨설팅이 최근 베이징에서 ‘2002년 중국 IT 시장 콘퍼런스’를 열고 정부·통신·금융·전력·민간 항공 및 학교 등 6대 분야의 전산화 진행 실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올 상반기 중국 정보기술(IT) 응용시장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광대역 네트워크, 전자상거래 등 다차원적 응용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기존 산업의 전산화가 응용단계에 들어섰으며 업종간 전산화 수준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산화는 방대한 시스템 프로젝트로 각 분야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 통신 전송기술, 전산화관리 수준 등의 일체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향후 중국의 기술·제품 및 서비스 산업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분야=올 상반기 중국 정부는 전자정부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로 하고 154억9000만위안 어치의 IT상품을 구매했다. 이 가운데 하드웨어가 전체 구입 규모의 70%에 이르고 있고 소프트웨어와 정보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30%를 차지했다.그림1 참조
특히 전자정부는 국가 정치·경제·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네트워크장비 및 운영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전자정부 시장의 활성화는 중국 IT 업체들에 핵심 경쟁력을 향상하고 기술 및 제품 개발, 마케팅 등 차원에서 외국 기업과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호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향후 수년 동안 중국 각급 정부에서는 라우터·교환기 등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구입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정보서비스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고 있어 전체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가 줄고 소프트웨어 및 정보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늘어 경쟁의 초점 역시 이들 부문에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 그림 1 : 2002년 상반기 분야별 중국 전자정부 제품판매 규모
◇통신분야=세계무역기구(WTO) 가입 및 차이나텔레콤의 분할로 중국 통신시장은 독점에서 경쟁 상태로 전환됐다. 중국 통신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 내부관리 전산화와 통신업무 시스템 전산화 구축이 시급하다.
올 상반기 중국 통신산업의 IT 응용 규모는 211억3000만위안이었다. 소프트웨어 및 정보 서비스 분야 신장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디고 대부분이 재무관리에 집중되고 있지만 중국 통신업체들은 선두 확보가 중요하다고 보고 장기적으로 고객들에게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산화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통신소프트웨어 업체와 시스템통합(SI) 업체들에 보다 많은 기회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디컨설팅은 올 하반기 중국 통신산업 IT 서비스시장에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지원과 네트워크 서비스 비중이 4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했다.그림 2 참조
<> 그림 2 : 2002년 하반기 중국 통신산업 IT 서비스 시장구조
◇금융분야=지난해 중국 은행가에는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붐이 일면서 금융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는데 이 여파는 올 하반기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인민은행에서 영상회의시스템을 개통한 후 공상은행 상하이 분행에서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이 완료단계에 들어서고 있고 최근 초상은행에서도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는 등 은행들이 속속 영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영상회의 시스템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은행은 브랜드 제품이나 소비자 성향의 영향을 적게 받는 대신 정보업체에 대한 주변기기를 포함한 서비스 능력과 장비의 신뢰성, 확장성에 대한 요구가 아주 높다.그림3 참조
금융시장에서 중국 IT업체들은 그동안 하드웨어에 치중해 상대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부진, 결과적으로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해왔다. 앞으로 은행업계의 SI 수준이 높아지고 신규 업무가 속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응용 소프트웨어와 정보 서비스에 대한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디컨설팅은 중국의 은행들이 전산화 분야에서 응용 단계에 들어서고 있기 때문에 정보 인프라 구축이 점차 줄어들고 투자확대가 둔화될 것으로 보고 오는 2004년 중국 은행산업의 IT에 대한 투자는 445억위안 정도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 그림 3 : 중국 은행들의 IT 제품 선택 기준
◇전력분야=올 상반기 중국 전력업계에는 네트워크 구축 및 업그레이드에 대한 투자가 늘었다. 이 가운데 특히 전력 시스템에 광대역·고속·다기능·다포트의 정보망 서비스를 제공하며 송전소간 연락을 위한 음성·데이터·그래픽 등의 정보를 일체화하는 광섬유 정보망 구축이 핵심사안으로 부상했다.
사이디 컨설팅은 향후 중국에서는 전력통신의 발전을 위해 네트워크 개선·확장과 전력 정보자원 이용을 중심으로 IT 응용이 추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정보관리 시스템 분야에서 고객서비스·전력 마케팅 시스템과 응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응용 소프트웨어 및 보안 소프트웨어가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 항공분야=올 상반기 중국 민간 항공산업 분야의 IT시장 규모는 19억2300만위안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하드웨어는 9억8700만위안, 소프트웨어는 4억3900만위안 상당을 구입했으며 서비스에 대한 투자는 4억9400만 위안이었다.
민간 항공산업은 특수성과 전문성이 강한 산업으로 IT 시장구조는 여객 및 화물의 운송, 티켓 판매와 요금 결제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다. 향후 항공회사들간 경쟁에서 서비스가 중요 요소로 부상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온라인 티켓판매 시스템, 포털사이트, 콜 센터가 주요 정보화 사안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특히 민간 항공산업 부문 IT 프로젝트는 아웃소싱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이는 중국 응용 시스템 개발업체들이 대형 항공 업무 시스템을 개발할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고 노하우도 없기 때문이다.그림4 참조
<> 그림 4 : 민간 항공산업 IT 구축방식
◇교육분야=중국 중·소학교들에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 상반기까지 학내망 구축이 붐을 이루었다. 대다수 학교들에서 학내망을 구축하였거나 구축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학내망 구축시 하드웨어 플랫폼을 위해 많은 데스크톱PC 또는 네트워크 장비를 구입하게 된다. 이로 인해 중·소학교는 장비 관련 업체들의 중요한 시장으로 떠올랐다. 교육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에 비해 기술이나 방식·수량 및 품질 면에서 실제 수요와 많은 차이가 있다. 특히 교육 소프트웨어 시장이 걸음마 단계에 있고 수많은 업체들이 교육 소프트웨어시장에 진출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품질 소프트웨어가 양산되지 않고 있다. 더욱이 초보적인 학내망 구축 단계에서부터 교육 자원 부족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는 중국 중·소학교를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향후 중·소학교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이란 얘기도 된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2002년 상반기 분야별 전자정부 투자(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