加 대표 IT기업 노텔, 실적부진 심화
【토론토】캐나다의 대표적 IT기업인 노텔이 심각한 실적부진을 보이고 있다. 노텔사가 최근 추가 유동성 확보를 위해 25억달러에 달하는 보유주식의 시장 매각계획을 발표하자 노텔사의 주식이 9년만에 최저수준인 4캐나다달러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악재가 잇따르고 있다. 이달초 UBS워버그는 노텔이 향후 20개월간 약 16억달러의 자금이 필요하며, 2003년말까지는 24억달러가 추가투입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텔사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당분간 캐나다 IT산업은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벨기에, 1분기 컴퓨터 판매 4.2% 감소
【브뤼셀】올 1분기 벨기에의 컴퓨터 판매는 작년 동기대비 물량기준으로 4.2%가 감소했다. 벨기에 판매 1위 브랜드는 작년과 같이 컴팩으로 25.7%를 점했다. 하지만 컴팩의 매출액은 작년 대비 10.4% 감소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 기간중 사무용 PC시장은 8.7% 감소한 데 반해 가정용 PC시장은 15.7%로 현저한 증가세를 보였다. 서유럽 전체에서도 가정용 PC시장은 7%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UAE, 중동 국가중 인터넷 가장 발달
【두바이】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UAE)의 인터넷 계정은 작년말 기준으로 약 25만1000개에서 5년 뒤인 2006년쯤에는 60만개로 확대돼 인터넷 보급률이 인구의 14.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중동국가 중 최고 수준이다. 이 나라 유일의 국영 통신공사인 에티살라트의 수익분포 역시 인터넷부문 수익이 작년말 기준 7300만달러로 총수익의 약 10%를 차지했다. AAG는 2006년까지 약 1억3700만달러의 인터넷부문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
加, 핸즈프리 사용 늘어날 전망
【토론토】운전중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캐나다에서는 처음으로 뉴펀들랜드주에서 시행됨에 따라 핸즈프리 사용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번에 통과된 법안에 따르면 운전자가 주행중 손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운전자가 핸즈프리 장치를 사용해 통화하거나 운전자외 승객이 휴대폰을 이용하는 것은 예외로 인정하고 있다.
대만, 디지털카메라 핵심부품 CCD 공급 부족
【타이페이】대만은 현재 영상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전하결합소자(CCD:Charged Coupled Device)의 공급난에 빠져있다. 대만 디지털카메라 제조업체들이 100만화소 이하 기종 생산에서 대거 200만화소 이상으로 생산을 전환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4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5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6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7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아주대, GIST와 초저전압 고감도 전자피부 개발…헬스케어 혁신 기대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