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M(Capability Maturity Model)은 국제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기준을 일컫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에 대한 5단계 품질능력 평가 방법론이다. CMM은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SEI)가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개발했다.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ISO9001 품질시스템이 고객 관점에서의 최소한의 요구사항에 대한 충족이라면 CMM은 ISO9001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위한 도구가 된다.
5개의 성숙도 단계로 나눠지는 CMM은 레벨 3의 경우 소프트웨어 프로세스가 정의되고 제도화되어 제품품질이 제어 가능한 수준을 말하며, 최고 레벨 5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능력을 갖춘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 등 주요국가에서는 CMM이 이미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의 능력 평가 척도로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5단계의 CMM 평가에서 최소 3등급 이상을 받아야 주요 프로젝트의 입찰자격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레벨 5 획득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ET시론] 문명의 속도를 결정하는 '에너지 밀도'의 힘
-
2
[리더스포럼] 쿠팡사태는 디지털강국을 표방하는 우리사회에 대한 뼈아픈 경고장이다
-
3
[기고] 대미 자동차 관세 협상 타결 의미와 과제
-
4
[기고] '허위조작정보 근절법'에 대한 단상: 표현의 자유는 안전한가?
-
5
[人사이트] 조덕호 시지트로닉스 연구소장 “광센서 등 피지컬 AI 강자로 부상”
-
6
[ET대학포럼] 〈251〉초격차 인재: AI 혁명 시대, 국가의 미래
-
7
[ET시론] 짝퉁이 없어도 명품이 되는 K브랜드를 위하여
-
8
[기고] 흐르는 물처럼, 2026년 인사혁신
-
9
[인사]NH투자증권
-
10
이인규 고려대 교수, 2026년 한국통신학회 회장에 선출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