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DI 이점 사례 1
A사는 중요도가 낮고 소득으로 연결되지 않는 고객 데이터를 매입한 것이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이익과 시장 점유율이 떨어졌다. 이 회사는 잡다한 이름과 주소를 가진 고객명단이 추가로 들어옴으로써 기존 명단과의 중복을 피하면서 우수 고객을 가려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고객의 구매형태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 회사는 주요 CDI 업체의 솔루션을 도입해 고객 데이터를 통합했다. 이를 통해 A사는 고객 데이터베이스에서 중복된 명단을 가려내고 새로운 고객을 발굴함으로써 매출증대의 기반을 구축했다.
그 결과 중복되는 명단이 전체 우편물 발송대상 명단의 12.5%에 해당하는 500만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통해 이 회사는 연간 175만달러의 우편경비를 절약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이 회사는 우편경비를 제외한 3만3000달러의 매출을 추가하여 연간 총 178만달러 이상의 매출증가 효과를 거두었다. 이는 경성 이득만 합산하더라도 5년 동안에 1000만달러 이상의 매출증가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CDI이점 사례 2
대형 통신서비스업체인 B사는 기업을 키울 목적으로 고객 중심의 사업을 추진했으나 다양한 소스로부터 들어오는 많은 데이터가 비정상적이고 일관성이 없어 문제가 많았다. 게다가 이 회사는 컴퓨터 플랫폼의 환경이 다양해서 문제가 더 악화되었다. 요금청구서는 기존 메인프레임 시스템으로 처리하는 반면 판매시점정보관리(POS:Point Of Sales)와 데이터웨어하우징 시스템 등에는 유닉스 시스템을 사용한 것이다. 이 회사는 기업내 데이터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표준 원칙을 세워서 회사내 모든 기존의 플랫폼과 미래의 플랫폼에 이를 적용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었다.
이 통신회사는 비정상적이고 일관성이 없는 복잡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효율적인 툴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그 툴을 기존의 POS시스템, 청구서 발급시스템 및 데이터웨어하우스용으로 구축된 데이터 변형계층 등과 온라인으로 통합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회사는 다양한 소스를 통하여 들어오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복잡한 이름 및 주소 데이터를 재구성할 수 있는 CDI 솔루션을 채용했다. 그 솔루션은 청구서 발급시스템에 적용되었는데 이를 위해 이 회사 사업자문 및 IT전문가팀은 업무원칙을 공식화하기 위한 청구서 발급시스템을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청구서 발급시스템은 6개월이 되기도 전에 고객의 만족도를 상당히 개선했다. 이 회사는 고객에 대하여 표준화되고 일관성이 있는 입장을 취할 수 있게 하는 동일 논리세트와 사업규칙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팀은 확보한 지식을 다른 고객 응용제품에 적용했다.
▲ CDI 이점 사례 3
C사는 연간 직접 우편물 발송비용이 5000만달러 이상되는 주요 출판사다. 이 회사는 직접 우편판촉, 고객발굴, 정보 프로필 작성, 판촉활동 관리시스템의 지원 등에 고객 데이터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 회사가 안고 있는 문제는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있는 고객정보가 많이 중복되어 있고 고객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없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데이터의 품질이 나쁜 편은 아니지만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다는 것이다.
이에 C사는 CDI솔루션을 도입하여 고객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고객 주소록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데이터 향상 및 청소 솔루션도 채용했다. 이를 추진함에 있어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여 투자효과를 높였다.
이 회사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중복되는 명단과 주소를 제거하고 중복되는 우편발송을 억제함으로써 연간 100만달러 이상을 절감했다. 여기에 눈에 띄지 않는 고객만족도, 매출증대 효과 등을 합친다면 이득은 이보다 훨씬 크게 불어날 것이다. C사는 CDI시스템 설치후 6∼8개월 안에 투자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5
[정유신의 핀테크 스토리]'비트코인 전략자산' 후속 전개에도 주목할 필요 있어
-
6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7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8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9
현대차, '아이오닉 9' 공개…“美서 80% 이상 판매 목표”
-
10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