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솔루션>SMS 제품

스토리지관리소프트웨어(SMS) 시장은 기존의 한국IBM·한국BMC·한국CA·한국베리타스·레가토코리아 등 외산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글루시스·매크로임팩트 등 자체개발한 제품을 앞세워 국산업체들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들 제품은 최근들어 각 기업이 기업의 데이터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자사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툴로 SMS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내년 스토리지 시장의 핵심제품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주요 업체의 제품을 소개한다. 편집자

◆한국베리타스소프트웨어 ‘베리타스 백업 Exec’

 한국베리타스소프트웨어(대표 김진만 http://www.veritas.com)가 공급하는 ‘베리타스 백업 Exec’는 네트워크 백업 솔루션으로 윈도NT, 윈도2000, 노벨넷웨어 등을 지원한다. 네트워크상에서 강력한 서버 및 네트워크 백업 및 복구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특히 멀티플랫폼을 지원, 네트워크 백업을 단순화·자동화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익스체인지서버와 SQL서버 2000 등의 지원,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백업뿐 아니라 신규 에이전트라도 한층 개선된 MS2000 서버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익스체인지 2000의 경우 주요 데이터베이스(DB)는 저장그룹으로 분할돼 관리자들이 전체 전자우편시스템을 중단하지 않고도 DB의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백업하거나 복원할 수 있다. 또 전자우편을 자동으로 백업하고 검색할 수도 있다. SQL서버 2000 에이전트의 경우 파일그룹, 트랜잭션 로그, 개별 테이블 등에 대한 백업기능도 제공한다.

 ‘베리타스 백업 Exec’는 윈도2000의 액티브 디렉터리를 사용해 클라이언트와 미디어 장비를 감지한다. 이에 따라 관리자는 서버의 시스템 상태, 중요 시스템파일 그룹, 액티브 디렉터리와 레지스트리 등을 백업할 수 있다. 윈도2000 데이터센터 서버와 함께 활용한다해도 MS클러스터 서버를 지원함은 물론 4노드까지 복구가 가능하다. 클러스터링된 서버가 다운되면 자동으로 다른 서버에서 백업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클러스터링 지원기능과 함께 확장성이 우수하다는 점도 특징 중 하나다. 이와 함께 백업을 실행하기 전에 바이러스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파일을 스캐닝해주는 바이러스 방지기능도 제공한다.

 

◆레가토코리아 ‘레가토 네트워커’

 레가토코리아(대표 전완택 http://www.legato.com)의 ‘레가토 네트워커’는 기존 네트워커 제품군의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이 제품은 백업·복구·계층적 스토리지관리(HSM), 시스템관리 기능 등을 포함한 스토리지 통합관리SW로 NDMP, 오픈파일 커넥션, 리눅스, 윈도2000 등의 형식을 지원한다. 또 근거리통신망(LAN), 광대역통신망(WAN)상에서 관리를 중앙집중화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 서버 아키텍처상에서는 네트워크로 구성된 수천대의 워크스테이션과 서버를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다. 서버·스토리지 노드는 최고 64개 클라이언트까지 동시백업이 가능하다. 기존 네트워커 제품에 새로운 인덱싱 구조를 포함해 성능과 확장성도 한층 강화했다.

 레가토 네트워커는 확장성이 뛰어나 광범위한 데이터 보호를 지원한다. 테이프 저장장치를 비롯해 NAS·SAN 환경에서 모든 운용체계(OS)를 지원하고 서버·데스크톱에 데이터 보호 DB, 애플리케이션 모듈을 추가해 보다 확실하게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보호한다. 싱글 테이프 드라이브, 테이프 라이브러리, 실로(Silo) 등의 백업 디바이스도 지원한다. 또 보안, 사용자 프로파일, 액세스 컨트롤 리스트 그리고 특수한 윈도 시스템 파일과 이벤트 로그를 포함하는 근거리 및 원거리 데이터를 보호하며 저장 데이터의 테이프 복제도 지원한다.

 이와함께 이 제품은 다양한 기업환경의 스토리지 관리를 단순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다른 기종의 플랫폼을 지원한다. 자동화한 미디어 핸들링과 지속적인 데이터 포맷 등의 이점도 제공하며 강력한 클러스터 기능도 제공한다.

 

◆한국CA ‘브라이트스토어’

 한국CA(대표 하만정 http://www.cai.co.kr)가 공급하는 ‘브라이트스토어’는 이기종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스토리지관리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랩톱에서 메인프레임 혹은 근거리통신망(LAN)에서 SAN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데이터를 보호하고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중앙집중식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서버리스 백업과 핫 백업, SAN 관리, 광 채널, NAS를 지원해 점차 늘어나는 비즈니스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서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가용성을 보장하고 백업·복구기능은 물론 계층적 스토리지관리(HSM) 기능도 제공한다.

 브라이트스토어는 이벤트 관리, 보고, 모니터링, 경향, 전망분석 등 사용이 간편한 관리기능을 제공한다. 테이프라이브러리 지원기능도 제공한다. 파일시스템 관리, 파일 공유, 볼륨 관리, 데이터 복제 및 고가용성 지원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유니센터 솔루션 제품군을 활용,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관리 차원에서 스토리지를 관리할 수 있다. 유니센터의 워크로드 기능과 네트워크 통합 관리기능을 이용해 전혀 새로운 차원의 스토리지 관리기능을 제공한다. 바이러스 검색 및 치료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최적 네트워크 연결기능이 있어 데이터를 업무시간 외의 일정한 시간에 백업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글루시스 ‘IP디스크’

 글루시스(대표 박성순 http://www.gluesys.com)가 개발, 공급하는 ‘IP디스크’는 원격 스토리지를 자신의 로컬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블록 입출력(IO)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블록 IO 서비스를 제공해 기존의 NAS보다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NAS와 차별되며 DB를 지원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활용범위가 폭넓다.

 이 제품은 스토리지 가상화를 실현함으로써 스토리지의 종류나 형태, 위치에 상관없이 사용자에게는 원하는 크기의 스토리지를 할당해 줌으로써 이용의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절감 효과와 손쉬운 시스템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 SAN을 도입하지 않고도 대용량의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금이 부족한 소규모 업체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미 SAN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SAN을 LAN에 연결시킬 수 있으므로 스토리지의 활용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다는 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다.

 LAN 환경에서 완벽한 스토리지 가상화를 실현함으로써 LAN에 연결되어 있는 SAN 및 DAS를 포함한 모든 스토리지들에 대한 통합관리를 가능하게 하므로 관리의 편리성을 제공하며 스토리지 통합을 실현,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할 수 있다. 블록 단위 IO 서비스를 제공, NAS와 같은 파일단위 입출력 서비스에 비해 빠른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삼부시스템 ‘SAN블레이드 2200’

 삼부시스템(대표 유철호 http://www.samboo.co.kr)은 세계적인 SAN 관련저장장치 솔루션업체인 큐로직, 데이터플로와 총판계약을 맺고 관련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SAN블레이드 2200’ 시리즈는 ‘큐로직관리슈트’와 같은 첨단 SAN 유틸리티를 통해 원격구성 및 관리, 로드 밸런싱, LUN마스킹 등의 성능을 지원한다. 또 큐로직의 독특한 소프트웨어 구조는 병렬 SCSI와 광채널 애플리케이션간 호스트 소프트웨어 이동경로 통합을 단순하게 해준다.

 큐로직의 HBA는 PCI·S버스·cPCI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지원,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적합하도록 개발됐다. 큐로직의 SAN블레이드 2200 시리즈는1Gb(33/66㎒)를 지원하며 SAN블레이드 2300 시리즈는 2Gb(66/100㎒)의 속도를 지원한다. 큐로직의 SAN박스 시리즈는 SAN 패브릭 스위치로서 고성능 SAN을 구축할 수 있는 필수적인 토대를 마련해준다.

  SAN박스 시리즈는 서버 클러스터링에서부터 통합 스토리지와 기업 백업에 이르기까지 지원한다. 큐로직의 임베디드 웹기반 브라우저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SAN환경의 모든 형태를 관리할 수 있다. 삼부시스템은 최근의 SAN 환경에서 파일 공유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늘어나는데 대한 솔루션으로 SFS(SAN File System)와 NASAN 파일시스템(FS)을 공급한다.

 현재 SFS와 NASAN FS는 선 솔라리스 7,8, SGI 그리고 리눅스 환경을 지원하며 여타 다른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보다 월등한 성능과 타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지원한다. SFS는 파일 공유를 위해 SAN 연결을 이용하며 서버간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로킹 메커니즘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NASAN FS는 네트워크를 연결하지 않고도 SAN을 연결해 파일교류(읽기만 가능)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보안기능도 겸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