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 대목을 겨냥한 유통업체의 판촉전이 불을 뿜고 있다.
올해 유통업체의 혼수 판촉전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이 활발하다는 점과 관련업체의 토털웨딩컨설팅서비스가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다.
유통업체들은 고가이면서도 신흥 인기품목인 PDP 및 프로젝션TV·DVD플레이어 등은 단품별 판매에 주력하는 한편 디지털제품군으로 장만하려는 고객층을 겨냥해 디지털제품을 묶은 디지털패키지상품도 많이 내놨다.
LG·삼성 등 가전메이커들은 과거 대리점 중심의 오프라인 판촉에서 벗어나 자사의 인터넷쇼핑몰을 앞세운 경품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혼수시즌을 대비해 지난 7월부터 프리마케팅을 실시, 예비부부 3만쌍의 데이터를 확보한 LG전자(대표 구자홍 http://www.lge.com)는 혼수용 가전으로 최근 인기가 높아진 PDP·프로젝션TV와 DVD플레이어, 양문여닫이냉장고, 김치냉장고 등을 중심으로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판촉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에앞서 LG전자는 자사의 인터넷쇼핑몰 LG나라(http://www.lgnara.com)를 통해 구매금액별로 다양한 생활 필수품을 증정하고 있으며 일정액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구입금액의 5%를 되돌려 주는 캐시백서비스 등 ‘웨딩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삼성전자(대표 윤종용 http://www.samsung.co.kr)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웨딩판촉전인 디지털 웨딩페스티벌을 다음달 25일까지 진행한다. 기존 대리점 중심의 혼수 판촉과 달리 타깃 고객의 DB를 구축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판촉을 진행한다는 것.
이와관련, 삼성전자 인터넷쇼핑몰(http://www.gosamsung.co.kr)에 삼성전자 ‘e-혼수프라자’를 오픈하고 가전제품에 대한 전문정보와 각종 이벤트, 구매·견적 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금액별 패키지상품 구입고객을 대상으로 각종 선물을 지급하며 ‘삼성전자 제1회 디지털 웨딩스쿨’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하이마트 등 전자양판점들은 김치냉장고 등 신흥 인기상품에 대해 집중적인 판촉을 진행하며 다양한 이색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하이마트(대표 선종구 http://www.e-himart.co.kr)는 시장 성장세와 아직까지 낮은 보급률로 봐서 혼수가전 중 김치냉장고 판매가 가장 수월하고 짭잘한 이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판단 아래 이번 혼수시즌에는 김치냉장고 판촉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저렴한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을 마련해 전면에 내세우고 무이자 할부 판매를 병행, 신혼부부 잡기에 나서고 있다.
또한 이달말까지 무노다소(無怒多笑)이벤트로 ‘시원하게 웃으며 삽시다’를 진행, 혼수가전 구매금액별로 청소기·쌀통·가방 등을 하나씩 더 증정하며 총 2억원어치의 ‘국민관광상품권’을 4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전자랜드21(대표 홍봉철 http://www.etland.co.kr)은 오는 11월말까지 3개월간 ‘총 1억원의 다이아몬드를 잡아라’라는 이색 이벤트를 통해 혼수가전 100만원 이상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매달 50명씩 추첨, 삼신 다이아몬드(0.31CT)를 증정한다. 전통적인 기획전, 특가 및 할인판매 등을 진행해 고객모으기에 나섰으며 전시용 모델의 특가판매도 눈에 띈다.
각 층별로 대량의 전문화된 품목을 갖추고 있는 테크노마트, 국제전자센터 등 전자 전문상가들도 예비부부를 잡기 위해 각종 이벤트를 앞세워 판촉전에 뛰어들고 있다.
국제전자센터는 이달말까지 국민카드와 함께 대대적인 공동마케팅을 실시한다.
국민카드로 5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3개월 무이자 할부혜택을 제공하며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경품 응모권 1매씩을 제공한 후 추첨을 통해 1등 1명에게 200만원, 2등 2명에게 각 150만원, 3등 3명에게 각 100만원 가량의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국제전자센터는 12층에 예식장 및 연회장을 갖추고 있다는 점과 지하층에 보석 및 의류상가의 입점을 집중 홍보해 혼수가전 구입뿐 아니라 상담·예식 준비 및 예물 마련 등 결혼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제전자센터는 이달 중순에 패밀리레스토랑 ‘스카이락’과 ‘파파이스’가 1층에 오픈할 예정이어서 신상품 발표, 인기 연예인 팬사인회 등을 마련, 혼수용품 판매와 전략적으로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테크노마트는 지난달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대형냉장고와 디지털 제품군의 인기가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디지털 가전제품 혼수세일’ ‘홈시어터 기획판매전’ 등 디지털 제품 판촉에 집중하고 있다.
먼저 이달 9일까지 가격경쟁력이 높은 테크노마트 자체상표(PB) 제품을 위주로 혼수단품 세일전을 열고 이어서 신세대 부부들이 선호하는 디지털TV·홈시어터시스템·디지털 캠코더·DVD플레이어 등 ‘디지털 가전제품 혼수세일’과 연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각 신혼집 평수에 맞춘 20·30·40평형별 맞춤 혼수패키지를 마련해 별도의 판촉전을 진행하며 카드사와 연계한 무이자 할부판매도 병행 실시한다.
현대백화점(대표 이병규 http://www.e-hyundai.com) 미아점은 5일까지 가전 기획상품을 특가로 판매하는 ‘미아점 오픈기념 가전대특가전’을 진행하며 삼성·LG전자 29인치 TV와 DVD플레이어·냉장고·전자레인지·세탁기·청소기·가스오븐레인지·김치냉장고 등 혼수 패키지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LG백화점(대표 허승조 http://www.lgdepart.co.kr) 안산점은 6일까지 ‘LG전자 혼수가전 대축제’를 실시, LG전자 완전평면TV를 비롯해 디오스냉장고·세탁기·가스오븐레인지 등을 할인판매한다.
행복한세상(대표 이승웅 http://www.haengbok.com)은 5일까지 가전매장내 진열됐던 에어컨·세탁기·식기세척기 등을 최고 33% 할인해 판매하며 별도로 국산가전 혼수기획전도 마련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마케팅 전략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혼수용품 판매를 위한 기본 마케팅으로 웨딩토털서비스에 눈을 돌려 혼수가전부터 신혼여행 상품까지 결혼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며 오프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LG이숍(http://www.lgeshop.com)은 ‘혼수장만전’과 ‘소니 혼수 패키지’ 두 가지의 혼수기획전을 마련했다.
혼수장만전에는 귀금속 등 각종 예물부터 TV·냉장고·세탁기 등 생활가전과 김치냉장고·커피메이커 등 주방가전, 가구와 침구 등 생활용품, 그리고 허니문 여행상품까지 한자리에 모아 원스톱쇼핑이 가능하다.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kr)은 누구나 무료로 일대일 웨딩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상설 오프라인 웨딩 상담소를 설치·운영하며 혼수 구입은 물론 예식장부터 신혼여행 준비까지 한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사이트에서 원하는 상품 패키지의 가격을 알아볼 수 있는 혼수 가전 온라인 견적시스템을 운영하며 200만∼600만원대의 가전패키지 판매, 김치냉장고 한정판매 특가전, 동양매직 보너스 특별전 등의 행사도 병행하고 있다.
한솔CS클럽(http://www.csclub.com)은 사이트내 웨딩클럽에 가입하는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사은품을 증정하고 LG 식기세척기와 드럼세탁기 구매고객에게 주유상품권 5만원권, 동양매직 가스오븐레인지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전자레인지·청소기·미니분쇄기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인터파크(http://www.interpark.com)는 혼수가전 알뜰맞춤 대잔치, 허니문 5대 노마진 기획전을 실시하며 별도로 오프라인상에서 웨덱스코리아 2001 결혼상품전에 참가해 무이자 할부판매와 주유상품권, 순금 1돈 등 사은품을 증정,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투어부문에서는 사전예약할인제를 실시해 고급 기내용 가방과 여행용품세트, 동화면세점 10% 할인권 등 각종 사은품을 제공한다.
롯데닷컴(http://www.lotte.com)은 롯데백화점 및 후지필름과 공동으로 결혼마케팅을 실시, 회원 중 결혼적령기인 48만명에게 혼수용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쿠퐁을 제공한다.
신혼여행후 허니문 사진을 우편이나 e메일로 보내면 디지털카메라, 자동카메라, 롯데닷컴 쿠퐁 5000원권 등을 빠짐없이 제공하며 허니문여행 예약고객 중 선착순 100명에게 즉석카메라를 무료증정한다.
e현대백화점(http://www.e-hyundai.com)은 단계별 스텝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가격대에 맞춰주는 혼수가전 도우미를 운영한다. 패키지상품의 경우 원치 않는 상품은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고 특히 일반 소비자가 선호하는 삼성·LG 제품만을 별도분리해 200만∼600만원대까지 패키지를 마련했다.
홈쇼핑업체로는 CJ39쇼핑(대표 조영철 http://www.cjmall.com)이 6일부터 2일간 ‘CJ39 고품격 웨딩컬렉션’을 방송하고 웨딩상품권·여행상품권 등 웨딩상품을 총망라한 상품정보를 제공한다. 또 자사 쇼핑몰에서는 가전상품만을 모은 알뜰 혼수용품전을 진행하며 구매고객에게 적립금 및 무이자할부혜택도 제공한다.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2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3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4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5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6
인텔, 美 반도체 보조금 78.6억달러 확정
-
7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8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브랜드 뉴스룸
×